ADVERTISEMENT

野 "위키트리, 코인 받으려 어뷰징" 김행 "난 코인쟁이 아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여야 의원들의 고성과 신경전으로 얼룩졌다. 국회 여성가족위원회는 5일 오전 국회에서 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열었다.

야당은 김 후보자가 공동 창업한 위키트리의 코인 보유 의혹과 성범죄 보도 방식 등에 문제를 제기했다. 여당은 김 후보자에게 별도 답변 기회를 주고 엄호하면서 야당의 질의 방식이 부적절하다고 따졌다.

문정복 민주당 의원은 "위키트리가 생성한 기사를 스팀잇이라는 곳에 넣고 스팀잇으로부터 어마어마하게 스팀달러(코인)를 받았다"며 "위키트리는 더 많은 코인을 받기 위해 어뷰징(조회수 조작)까지 했고, 코인을 축적했을 것으로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문 의원은 김 후보자에게 "코인 지갑을 공개할 수 있겠느냐"고 물었고, 김 후보자가 "우리 회사는 스팀잇과 코인을 한 적이 단 한 번도 없다"고 답했다.

그러자 문 의원은 "거짓말하지 말라"고 다그쳤다. 이에 김 후보자는 "저는 코인쟁이가 아니다. 그렇게 얘기하지 말라"고 강하게 반박했다.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5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5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은 과거 위키트리가 게시한 성범죄 관련 기사를 언급하면서 "여성 인권이나 2차 피해는 개의치 않고 조회수만 올리면 성공한 기업이라는 마인드로 회사를 운영했다"며 "여성가족부 공직까지 맡겠다는 것은 욕심이 과하다"고 지적했다.

야당의 공격이 이어지자 최승재 국민의힘 의원은 김 후보자에게 별도 해명 기회를 제공하며 방어에 나섰다.

같은 당 조은희 의원은 김 후보자와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친분이 있다는 야당의 의혹 제기에 "노무현 정부 당시 정상명 검찰총장은 권양숙 여사를 '형수님'이라고 불렀다. 의혹 제기 자체가 '내로남불'"이라고 맞받아쳤다.

여당 간사인 정경희 의원은 민주당 문 의원을 향해 "국무위원이 될 후보자인데 답변을 틀어막으면서 끼어들지 말라고 하면 왜 불렀는가"라고 질의 방식을 문제 삼았다.

이에 문 의원이 "어떻게 의원이 발언하는 것을 가지고 가타부타하느냐"고 따지자, 정 의원은 "기본적으로 예의를 지키라"고 거듭 질타했다.

그러자 문 의원은 자리에서 일어나 "정경희, 정경희"라며 삿대질을 했고, 정 의원은 문 의원을 향해 "야!"라고 외쳤다.

두 의원이 충돌하자 여야 의원들이 고성으로 말을 보태면서 장내 소란이 일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