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기현 "다음이 여론조작 숙주"… 중국 응원 91%에 의혹 제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는 4일 "포털 다음이 여론조작의 숙주 역할을 하고 있다는 의혹을 지울 수 없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지난 1일 한국과 중국의 아시안게임 남자축구 8강전에서 다음의 중국팀 응원클릭 비율이 91%로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3일 오전 서울 강서구 대방빌딩 대강당에서 열린 국민의힘 김태우 서울 강서구청장 후보 및 당지도부·한국공항공사 자회사 전국공항노동조합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3일 오전 서울 강서구 대방빌딩 대강당에서 열린 국민의힘 김태우 서울 강서구청장 후보 및 당지도부·한국공항공사 자회사 전국공항노동조합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김 대표는 특히 "이뿐만이 아니다. 하루 전인 북한과의 여자축구 8강전에서 포털 다음은 북한팀을 응원하는 비율이 75%에 달한 반면, 한국팀을 응원하는 비율은 25%에 불과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좌파 성향이 강한 포털 사이트(다음)에서 이런 일이 벌어졌다는 점에서, 내년 총선을 앞두고 또다시 여론조작의 망령이 되살아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심각한 문제를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이는 결코 우연한 일이 아니며, 해프닝도 아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어디에선가는 여론을 조작해 선거 결과를 뒤집으려는 공작이 자행되고 있다는 강한 의구심이 기우가 아니라고 보인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 사안은 그 진상을 철저히 밝혀야 한다. 다음 포털은 즉각 자체 조사를 실시하되 그 과정과 결과를 공개해야 할 것이며, 문제점에 대한 당국 조사에 협조해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회 국정감사에서 철저히 규명해야 한다. 아울러 주무 부처인 방송통신위원회의 진상조사를 촉구한다"며 "국정원은 국가안보를 위협하는 대공 의혹과 해외로부터의 우회적 조작 의혹에 대해 철저히 점검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김 대표는 또 "댓글 국적표기 법안도 이번 정기국회 내 반드시 통과될 수 있도록 해 댓글 조작이나 여론조작 세력이 발붙이지 못하도록 법적·제도적 장치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같은 문제제기와 관련해 카카오는 지난 2일 오후 자체 스포츠 페이지에 게시글을 올리고 응원하기 서비스를 중단한 바 있다. 카카오는 "클릭 응원은 누구나 로그인하지 않고도 쉽게 스포츠 경기를 응원할 수 있도록 제공해 온 기능"이라고 해명하며 "로그인하지 않은 상태에서 횟수 제한 없이 클릭할 수 있어 특정 팀에 대한 클릭 응원 숫자가 과도하게 부풀려질 수 있는 점을 감안했다"며 서비스 중단 이유를 설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