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유인촌, 김윤아 오염수 비판 발언에 "공개적 표현 신중해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 연합뉴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 연합뉴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가 이명박(MB) 정부 시절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해 "이명박 정부에서는 블랙리스트가 없었다"고 밝혔다.

유 후보자는 3일 국회에 제출한 인사청문회 서면질의 답변서에서 MB 정부 당시 블랙리스트가 있었다고 주장하는 야당 의원들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블랙리스트 수사와 조사가 필요하다는 것에 동의하느냐'는 질문에도 "이명박 정부에서는 블랙리스트가 없었기 때문에 별도의 수사나 조사가 불필요하다"고 답했다.

박근혜 정부 당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에 대한 입장으로는 "블랙리스트는 있어서는 안 될 일이라고 생각한다. 블랙리스트는 근본적으로 잘못된 일"이라고 밝혔다.

유 후보자는 MB 정부 장관이 다시 지명된 것이 과거로의 회귀라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 "우려가 기대로 바뀔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평생 현장에서 활동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좋은 정책을 만들겠다"고 했다.

일부 문화예술계의 임명 반대 목소리에 대해선 "반대와 지지 목소리 모두 귀 기울여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문화복지 정책, 예술지원 정책 등을 새롭게 추진하는 것으로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2008년 유 후보자가 문체부 장관으로 재직할 당시 기관장 사퇴 종용과 관련한 논란이 있다는 질문에는 "전 정부에 임명된 기관장들에 대해 일괄 사퇴를 종용한 바 없다"고 강조했다.

당시 물러난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민예총) 출신의 김윤수 전 국립현대미술관장 등에 대해선 "해당 기관장들은 기관 운영상 효율성이나 성과 측면에 한계가 있었고, 감사 결과 각종 규정 위반 등 사례가 발견돼 인사 조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2008년 문체부 자료에 '건국 60주년'이라는 표현이 쓰여 임시정부 법통 논란이 일어났던 것과 관련해 "당시 광복회를 찾아 '대한민국이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했다는 점을 부정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확실히 했고 현재의 입장도 변함없다"고 밝혔다.

그는 과거 '찍지마 XX' 등 발언으로 논란이 인 데 대해선 "발언하지 않은 내용까지 왜곡된 점에 대해서 유감"이라며 "향후 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발언에 신중을 기하겠다"고 했다.

자우림 김윤아씨가 SNS에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를 비판한 사례처럼 유명인이 사회적 이슈에 대한 견해를 표현하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누구나 자유롭게 자기 견해를 표현할 수 있지만, 사회적 영향력이 있는 경우 책임도 따르기 때문에 공개적 표현에는 신중해야 한다"고 답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