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野홍익표 "이균용 부적절한 인물이면 부결…당내여론 부정적"

중앙일보

입력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뉴스1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뉴스1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오는 6일 국회 본회의에서 예정된 이균용 대법원장 후보자 임명동의안 표결 관련해 "인사청문회 결과에 따라 부적절한 인물이면 부결하는 게 맞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3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내일 의원총회에서 자연스럽게 논의되겠지만, 전반적인 당내 여론은 매우 부정적"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 후보자 임명동의안이 부결될 경우 대법원장 공백 장기화에 따른 역풍이 불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선 "대법원장 공백에 따른 혼란보다 부적절한 인물이 취임하는 데 따른 사법부 공황 상태가 더 걱정"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분명히 윤석열 정부에 경고하겠는데 이런 인물들을 계속 보내면 제2, 제3(의 인물)이라도 부결시킬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홍 원내대표는 "대통령이 협치와 대화를 할 것인지, 지금처럼 독선과 대결로 갈 것인지 선택하라는 것"이라며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파면하고, 국무총리 해임 건의안 문제도 다수 의견을 존중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은 지난달 27일 이재명 대표의 구속영장이 기각되자 검찰 수사가 야당 탄압용이라는 게 입증됐다며 한 장관의 파면을 요구하고 있다. 한덕수 총리에 대해서도 이태원 참사 및 잼버리 파행 논란 등의 책임을 물어 지난달 18일 해임 건의안을 내 국회 본회의 가결을 주도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 때 가결 표를 던진 것으로 의심되는 비명(비이재명)계 의원들의 징계 문제를 두고 "당 윤리심판원이 판단할 것"이라며 "전당대회에서 선출된 당 대표라 개별 의원들이 (사퇴를) 요구할 권한은 없다. 당원들이 과하거나 위협적 표현이 담긴 문자를 보내는 것도 부적절하다"고 강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