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유영철도 왔다…연쇄살인범 모인 서울구치소, 한끼 식대 얼마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최근 연쇄살인범 유영철이 이감되면서 주목된 서울구치소에도 명절이 찾아왔다. 이들에게도 추석 맞이 특식이 제공되며, 신청자에 한해 합동 차례도 지낸다.

29일 법조계에 따르면 추석 당일인 이날 서울구치소에선 특식으로 현미 모둠 강정이 제공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사형장이 설치된 이 구치소에는 강호순과 정두영 등 일부 사형수들이 복역 중이며, 또 다른 사형수인 유영철과 정형구도 대구교도소에서 이곳으로 이감됐다.

서울구치소 앞. 연합뉴스

서울구치소 앞. 연합뉴스

교정기관은 보통 설, 추석, 국경일, 성탄절, 석가탄신일, 교정의 날 등에 수감자들을 위한 특식을 준비한다. 옥수수, 맛 밤, 조각 케이크 등 간단한 간식류다. 오는 10월 개천절과 한글날에도 특식이 제공된다.

과거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국정농단 사건으로 수감되고 처음 맞았던 2017년 추석 명절엔 송편이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2021년 추석 연휴 이명박 전 대통령이 수감 중이던 안양교도소에선 복숭아 1팩과 망고주스를 특식으로 제공했다고 한다.

이날 서울구치소의 특식 외 아침 식사 메뉴는 참치 채소죽·오복지·배추김치·떠먹는 요구르트다. 점심으로는 시래깃국·돼지 갈비찜·고추·쌈장·배추김치, 저녁엔 사골곰탕·볼 어묵 조림·김자반·배추김치가 배식 된다.

현재 수용자 1인당 1일 급식비는 4994원으로, 한 끼 식대로 환산하면 1665원꼴이다.

명절을 맞아 구치소는 차례를 지내지 못하는 수용자들을 위해 차례상도 마련한다. 신청자에 한해 합동 차례에 참여할 수 있다.

과거엔 전국 교정시설마다 수용자들의 무료함을 달래주기 위한 명절 맞이 특선 영화를 송출했으나 최근 들어 영화 편성은 하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신 수용자들은 휴게시간 동안 일반 채널을 시청할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