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issue&] 전문성 집약한 미래형 매장 ‘제타플렉스 서울역점’으로 새롭게 오픈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3면

롯데마트

그로서리 전문 매장으로 리뉴얼
체험형 콘텐트 강화, 특화존 조성
고객에게 최적의 쇼핑 환경 제공

14일 새롭게 오픈한 롯데마트 제타플렉스 서울역점은 고객에게 최적의 쇼핑 환경을 제공하는 그로서리 전문 매장으로 선보였다. [사진 롯데마트]

14일 새롭게 오픈한 롯데마트 제타플렉스 서울역점은 고객에게 최적의 쇼핑 환경을 제공하는 그로서리 전문 매장으로 선보였다. [사진 롯데마트]

롯데마트 서울역점이 지난 14일 미래형 매장 ‘제타플렉스 서울역점’으로 새롭게 문을 열었다. 롯데마트의 플레그십 브랜드인 ‘제타플렉스’는 10의 21제곱을 표현하는 제타(ZETTA)와 결합된 공간을 뜻하는 플렉스(PLEX)의 합성어로, 고객에게 많은 서비스와 경험을 제공하는 공간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서울역점, 제타플렉스 2호점으로 재오픈

제타플렉스 서울역점은 2021년 12월 오픈한 ‘제타플렉스 잠실’의 성공을 기반으로 두 번째로 선보이는 제타플렉스 매장이다. 제타플렉스 잠실점은 ‘여기에 없으면 어디에도 없다’라는 콘셉트로 일반 매장과 비교해 30% 이상 많은 품목, 계절감이 풍부한 신선 매장, 메가 와인숍 보틀벙커를 비롯한 다양한 상품군별 전문 매장으로 구성, 서울 강남 상권을 대표하는 롯데마트의 미래형 매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롯데마트는 서울의 관문이자 중심지에 위치한 서울역점을 유통 노하우 및 전문성을 집약한 미래형 매장 제타플렉스로 새롭게 선보임으로써 강북 상권의 랜드마크로 만들 계획이다. 특히 서울역점은 입지의 특성으로 인해 롯데마트 매장 중 외국인 방문객이 가장 많은 곳으로, 외국인 매출 비중이 올해 누계 기준 약 30%,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에는 50% 수준에 달했던 매장이다.

롯데마트는 이번 제타플렉스 서울역점의 대규모 리뉴얼을 진행하며, 롯데마트가 국내 고객뿐만 아니라 외국인 고객에게도 지속적으로 사랑받는 한국의 대표 브랜드로 거듭날 수 있도록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모든 가치를 집결했다.

제타플렉스 서울역점은 ▶오프라인 대형마트의 강점인 그로서리 전문 매장으로의 전환 ▶‘와인’ ‘펫’ ‘완구’ 등의 전문 매장을 필두로 한 체험형 콘텐트 강화 ▶고객 맞춤형의 공간 및 상품 재구성을 주제로 리뉴얼을 진행했다. 이에 따라 매장의 2층은 그로서리 중심의 원스톱 마트 쇼핑 공간으로, 3층은 보틀벙커·토이저러스 등 콘텐트 전문 매장과 테넌트로 구성, 매장의 층별 콘셉트를 명확히 구분해 리뉴얼 이전과 비교해 고객의 쇼핑 편의성을 높였다.

그로서리 매장의 규모 25%가량 늘려

제타플렉스 서울역점은 고객의 첫 번째 그로서리 쇼핑 목적지를 목표로, 최적의 쇼핑 환경을 제공하는 그로서리 전문 매장으로 새롭게 선보인다. 먼저, 매장 2층 면적의 85%를 그로서리 매장으로 구성, 리뉴얼 이전과 비교해 그로서리 매장의 규모를 25%가량 늘렸다.

늘어난 그로서리 매장은 일반 대형마트보다 30%가량 많은 품목을 취급하며, 신선함을 생동감 있게 느낄 수 있는 신선 매장, 완벽한 미식을 추구한 즉석조리 매장, 고객 유형별 맞춤 큐레이션을 제안하는 가공 매장으로 꾸렸다.

신선 매장은 전국 대비 높은 소득 수준의 중구·용산구 상권을 고려해 프리미엄과 친환경 상품의 구색을 확대했다. 먼저 농산 매장은 친환경 과일과 채소로 구성된 ‘리얼스존(RE:EARTH)’이 특징이다. 저탄소·유기농·무농약 인증을 받은 프리미엄 과일과 채소 20여 품목으로 구성된 공간으로, 롯데마트 ESG 브랜드 ‘리얼스’를 활용해 친환경 이미지를 더했다. 또한 당일 생산한 인근 지역 농산물을 취급하는 ‘로컬푸드존’은 농산 매장의 신선함을 배가한다.

이와 더불어 제타플렉스 서울역점은 일반 고객 외에도 외국인 고객과 주변 상가와 오피스에서 근무하는 고객의 매장 방문 빈도가 높은 특성을 고려해 고객 유형별 맞춤 특화존을 새롭게 마련했다. 즉석조리 매장의 ‘요리하다 도시락 특화존’과 가공 식품 매장의 ‘외국인 고객 특화존’이 대표적이다. 또한 고객의 구매 패턴을 분석, 고객의 동선부터 집기의 높이까지 최적화 쇼핑 공간을 구현했다.

한편 제타플렉스 서울역점은 고객들의 세분된 취향과 니즈를 만족하게 하고자 다양한 상품군의 전문 매장을 선보인다. 우선 매장 3층에는 ‘보틀벙커’ 4호점을 오픈, ‘나만의 와인 취향을 발견할 수 있는 메가 와인 큐레이션 샵’을 콘셉트로 와인 토털 서비스를 제공한다.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는 “제타플렉스 2호점 서울역점은 대한민국의 관문인 서울역에 위치한 만큼 국내외 고객 모두에게 롯데마트가 추구하는 미래형 매장을 보여주는 중요한 공간”이라며 “회사의 역량을 집약한 만큼 국내외 고객 모두에게 최상의 쇼핑 경험을 제공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거듭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