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대통령, 시민들과 국군의날 시가행진 참여…역대 대통령 최초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건국 75주년 국군의날을 기념하는 시가행진에 시민들과 함께 참여했다. 현직 대통령이 시가행진에 직접 참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대통령실은 “대통령이 일반 국민, 국군 장병, 초청 인사들과 함께 직접 시가행진에 참여해국군의날 행사를 국민과 함께하는 소통의 장으로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시가행진은 이날 오후 4시부터 서울 숭례문∼광화문 일대에서 펼쳐졌다. 대규모 장비가 동원돼 국군의날 시가행진 분열이 진행된 것은 2013년 이후 10년 만이다.

건군 75주년 국군의날 시가행진이 열린 26일 서울 광화문 광장 관람무대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장비 부대의 시가 행진을 지켜보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건군 75주년 국군의날 시가행진이 열린 26일 서울 광화문 광장 관람무대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장비 부대의 시가 행진을 지켜보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 대통령은 광화문 세종대왕상에서 육조마당까지 국민·국군 장병·초청 인사 등과 함께 행진했다.

제병지휘관인 박안수 육군 중장의 구호와 함께 시가행진이 시작됐다. 3700여명의 도보 부대와 한국형 3축 체계 주요 장비를 포함한 장비 부대가 행진했다.

장거리 지대공유도무기(L-SAM), 패트리엇 미사일, 국산 중거리 지대공유도무기 천궁, 천무 다연장 로켓, 무인 잠수정, K9 자주포, 지대지 현무 미사일, 소형드론 등 46종 170여대의 장비가 동원됐다.

해군의 차세대 이지스 구축함 정조대왕함도 증강현실(AR)로 등장했다.

미 8군 주한미군 전투부대원 등 300여명도 처음으로 시가행진에 참여했다.

참여 예정이던 F-35A 스텔스 전투기, F-15K, 아파치 헬기, 공군 특수비행팀 블랙이글스 등 공중 전력은 우천으로 시계가 확보되지 않아 동참하지 못했다.

대통령실은 “서울 한복판 시가행진에서 육해공의 통합된 역량을 선보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인천상륙작전을 성공한 우리 군이 중앙청 건물 옥상에 태극기를 게양하며 서울을 되찾았던 곳에서 국군의 압도적 위용을 과시했다”고 밝혔다.

이어 “대통령은 행사 마지막에 군 통수권자로서 군에 대한 무궁한 신뢰를 보냈고, 국민들께 우리 군에 대한 전폭적인 관심과 지지를 당부했다”고 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