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복대학교
![경복대는 4차 산업을 이끌 빅데이터 전문가, 현장맞춤형 안전보건 전문가 등 시대적 트렌드를 선도하는 전문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사진 경복대]](https://pds.joongang.co.kr/news/component/htmlphoto_mmdata/202309/26/e1e64238-9ed4-41e3-a333-fcaf4b7f129e.jpg)
경복대는 4차 산업을 이끌 빅데이터 전문가, 현장맞춤형 안전보건 전문가 등 시대적 트렌드를 선도하는 전문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사진 경복대]
경복대학교는 시대적 트렌드를 선도하는 전문 인재 양성에 매진하고 있다. 특히 빅데이터과와 안전보건과가 유망 학과로 꼽힌다.
빅데이터과는 3년제 교육과정으로 ▶SNS나 기업정보시스템 등에서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처리할 수 있는 능력 ▶수집된 데이터를 각종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분석된 결과를 시각화해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산업 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실무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학생 요구를 반영한 학생선택형 통합교육과정을 운영해 취득할 수 있는 전문자격을 선택하도록 하고, 전문자격증과 관련된 모듈을 추천해 복합적이고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실무 중심의 산학연계 교육, 현장 실습, 인턴십 및 진로 지도를 통해 취업 준비를 지원한다.
빅데이터과는 국내 공인자격(2종)과 해외자격(2종)을 취득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국가공인자격증인 데이터분석 준전문가(ADsP: Advanced Data Analytics Semi-Professional)와 SQLD(SQL Developer), 해외민간자격증인 Google Cloud Platform(GCP) Cloud engineer와 Google Cloud Platform(GCP) Data engineer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르면, 50인 이상 산업체 등에서는 안전보건관리자를 선임하도록 의무화하고 있으며, ‘중대재해처벌법’의 경우 내년에 더 강화되는 등 안전보건관리가 한층 더 중요시되고 있다. 이에 따른 안전보건 인력수요 증가에 대응하고자 경복대는 2023학년도부터 2년 과정의 안전보건과를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안전보건과는 산업안전산업기사, 건설안전산업기사, 산업위생관리산업기사, 산업안전지도사, 산업보건지도사 등 국가공인자격 취득이 가능하다. 안전보건과를 졸업하면 산업체의 안전보건관리자로 선임돼 활동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내년부터 중대재해처벌법으로 인해 5인 이상 기업에도 반드시 필요한 인력으로 간주된다.
경복대는 2024학년도 신입생 장학 혜택으로 입학성적 우수장학, 지역인재장학, 4차 산업 인재 장학금을 지급한다.
한편 경복대는 교육부 발표 2017~2022년 6년 연속 수도권대학(졸업생 2000명 이상) 중 취업률 1위 및 3년 연속 전국 취업률 1위를 차지했다. 또 2021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 ‘일반재정지원대학’ 선정, 2022 교육부 링크3.0 사업 선정, 2023 교육부 교육국제화역량 인증대학 선정으로 교육역량이 매우 우수한 대학으로 인증받고 있다. 서울지하철 4호선 진접경복대역 개통으로 학생의 대중교통 이용이 개선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