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23 대한민국 CEO 명예의전당’ OPERATION 분야 수상자는? ②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산업정책연구원(IPS)은 ‘2023 대한민국 CEO 명예의전당(7th Korea CEO Hall of Fame)’을 통해 25개 부문 32명의 수상자를 발표했다.

고객 중심 경영과 최적의 맞춤 서비스를 선보이고, 우수한 서비스 만족도로 고객 감동을 실현했으며, 차별화된 교육 프로그램과 지역맞춤형 인재를 양성해낸 우수 기업/기관의 CEO들을 소개한다. 아래는 수상자.

의료의 질적인 적정성 평가

서비스혁신 건강보험심사평가원 / 강중구 원장  ★★★★★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하 심평원)의 강중구(사진) 원장이 ‘2023 대한민국 CEO 명예의전당’ 서비스혁신 부문에서 수상했다. 5년 연속이다.

심평원은 국민건강보험법에 따라 설립된 공공기관으로서 진료비 심사 및 적정성 평가의 공정성을 확보했으며, 진료비 심사와 의료의 질적인 적정성 평가 기능 수행을 통해 의료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한 제도적 토대 마련과 건강보험재정 보호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있다. 이 외에도 국민의 의료 부담을 덜고, 안전하며 질 높은 의료이용을 돕고 있다.

심평원은 모바일 앱을 통해 우리지역 좋은 병원 찾기, 비급여 진료비 정보, 내가 먹는 약! 한눈에 등의 대국민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개인정보 유출 위험을 없앤 전 국민의 10년간(2012~2021년) 진료정보 공통데이터모델(CDM)을 개방해 국제협력 데이터 연구와 보다 높은 근거 수준의 연구를 지원하는 등 기관의 인프라와 인적 자원을 활용한 서비스를 혁신했다.

에너지 전문서비스 기관 도약

고객만족 한전MCS㈜ / 정성진 사장

한전MCS(엠씨에스)㈜의 정성진(사진) 사장이 ‘2023 대한민국 CEO 명예의전당’ 고객만족 부문에서 수상했다.

한전MCS는 2019년 설립 이후 전국 196개 사업소, 4000여 명의 임직원이 전력량계 검침, 전기요금청구서 송달, 현장 고객 서비스 등 검침 서비스 전반을 책임지고 있다. 한전 MCS는 대외적으로 이익만을 추구하던 재무적 경영환경에서 탈피해 ‘한전MCS형 ESG경영’을 전사에 도입했다. 더불어 ‘P-PaaS’ 즉 ‘에너지 전문인력 플랫폼 서비스’라는 혁신모델 브랜드화를 추진하고, 이를 통해 신성장 사업 발굴의 토대를 마련해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한전MCS는 ‘P-PaaS’를 적재적소에 배치해 ‘에너지 전문서비스 기관’으로 도약하기 위해 ‘배전 공사 현장 안전감시’ ‘전기차 충전기 유지보수’ 등을 수주해 맞춤형 전력 서비스로 혁신을 이뤄내고 있다.

고품질로 고객 만족도 높여

고객만족 (주)반올림피자 / 마지헌 대표

(주)반올림피자의 마지헌(사진) 대표가 ‘2023 대한민국 CEO 명예의전당’ 고객만족 부문에서 수상했다.

마지헌 대표는 취임 이후 가맹점주들과 소비자를 위한 차별화된 마케팅 활동,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반올림피자의 시장 안착에 크게 공헌했다. 지난 2021년 말 오케스트라 PE사 인수 후 2022년부터 가맹사업 역량을 강화하는 데 투자해온 반올림피자는 구매·물류 기능을 내재화하고, 연구개발(R&D)실·교육장 개설 등 시설 투자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특히 매장 관리부터 품질 경영, 구매, 마케팅 등 분야에 전문 인력을 추가 투입해 큰 성장을 거뒀다.

반올림피자는 맛과 품질의 통일성을 위해 도우 피자소스 등 핵심 원부재료 4가지를 자체 제조공장에서 당일 생산해 다음날 전국가맹점에 공급한다. 주요 원부재료는 국내외 현지 공급처와 독점계약으로 경쟁업체 대비 맛과 품질의 차별성을 확보, ‘가성비’와 ‘가심비’를 함께 높였다.

통합 통한 대학 자원 효율화

인재육성 한경국립대학교 /  이원희 총장  

한경국립대학교의 이원희(사진) 총장이 ‘2023 대한민국 CEO 명예의전당’ 인재육성 부문에서 수상했다.

이원희 총장은 2023년 3월 한경국립대와 한국복지대를 통합한 ‘한경국립대학교’의 초대 총장에 취임했다. 취임 이후 양 대학이 자발적이고 선제적으로 통합을 추진해 대학 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제고했다.

총장 취임 이후 안성시 시민단체, 유관기관과 면담, 공청회를 개최를 통해 ‘대학통합반대대책위원회’를 ‘지역상생협력위원회’로 발전시킬 만큼 지역사회와 두터운 신뢰를 형성했다. 특히 한경국립대는 ‘경기도 유일의 국립대학’이라는 책무를 가지고 대학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 중 안성캠퍼스는 농업과 스마트, IT를 결합해 농작업로봇 플랫폼 사업을 실시하는 등 미래 농업 구축과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연구와 교육을 지속해서 실시하고 있다. 또한 스마트팜을 활용한 치유농업으로 지난해 교육분야 정부혁신 우수사례 대상을 받기도 했다.

중대형 대학 중 취업률 1위  

인재육성 경동대학교 /  전성용 총장

경동대학교의 전성용 총장이 '2023 대한민국 CEO명예의전당' 인재육성 부문에서 수상했다.

경동대는 1981년 속초경상전문대학(동우대학)으로 출범한 후 교육 혁신을 통해 중부권 중심대학이 됐다. 2011년 취임한 전성용 총장은 원주문막 메디컬캠퍼스와 경기 양주 메트로폴캠퍼스를 개교하는 등 대학의 안정적 성장을 지휘해왔다.
‘취업 사관학교’로 알려진 경동대는 2019년 교육부 정보공시에서 전국 205개 4년제 대학 전체 중 졸업생 취업률 1위를 기록했다. 또한 2020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간 졸업생 1500명 이상 중대형 대학 중 취업률 1위를 이어오고 있다.

경동대는 취업 전략으로 자체 교육플랫폼으로 가상기업을 설립하고, 이를 기반으로 온·오프 직무실습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경동대 사이버 가상기업 ‘KDU Corp.(주)’는 5개 사업부와 지원조직을 갖췄다. 경동대는 학생들이 해외로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 마련을 구상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