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비공개 회의 도중 코피 쏟은 尹…“확신 갖고 몸던져 뛰면 할 수 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글로벌 시장과 엑스포가 바로 우리 것이라고 확신하고 몸을 던져 뛰면 결국 우리 것이 될 것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27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지난 18∼23일 미국 뉴욕 방문 성과를 설명하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지성이면 감천이라고 했다. 우리가 원하는 것이 대충 노력하면 오겠지 하는 막연한 생각을 가져서는 안 된다”면서 한 당부였다. 윤 대통령은 이번 뉴욕 방문에서 유엔총회 기조연설과 41개의 양자 회담, 뉴욕대 디지털 비전 포럼 연설, 지역별 정상 그룹 오·만찬 등 총 48개의 외교 행사를 소화했다.

윤 대통령은 TV로 생중계된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이런 순방내용을 설명한 뒤 “47개국 정상들을 만나 2030년 부산엑스포 개최에 대해 지지를 호소했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엑스포 유치를 위해 이름도 생소한 국가의 정상들에게 수차례 허리 숙여 인사했다. 국무위원들에게 유엔 기조연설에서 제안한 ‘무탄소(CF) 연합’, 뉴욕대 ‘디지털 비전 포럼’에서 제시한 ‘디지털 권리장전’ 등의 후속 조치 마련을 지시한 윤 대통령은 “우리 국민과 기업이 마음껏 뛸 수 있는 운동장을 넓히는 데 주력했다”며 “5000만명 규모의 우리 내수 시장이 5억명, 50억명 규모의 글로벌 시장으로 뻗어나가야한다”라고 독려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러시아와 북한의 군사 교류에 대한 경고 메시지도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 이사국이 무력 침공을 감행해 전쟁을 일으키고, 안보리 결의를 버젓이 위반해 핵 개발에 몰두하는 정권을 방치하고 도와주는 현실이 지속된다면, 현 유엔 안보리의 자기모순에 대한 비판과 개혁의 목소리는 커질 수밖에 없음을 강력히 지적했다”고 말했다.

이날 국무회의에서는 ‘교원지위법’, ‘초·중등교육법’, ‘유아교육법’, ‘교육기본법’ 등 교권 보호를 위한 법률공포안이 상정·공포됐다. 윤 대통령은 “교권을 보장하고 정당한 교권 행사를 법으로 보호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교원의 정당한 생활지도는 아동학대 금지행위 위반으로 보지 않고 징계와 처벌이 금지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교사의 교권이 보장될 때 학생의 학습권과 인권도 보장되는 것”이라며 “교육부와 관계부처는 하위법령 개정 등 후속 조치를 속도감 있게 추진해 교육 현장 정상화에 더욱 힘써달라”고 주문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제40회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뉴스1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제40회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뉴스1

윤 대통령은 이날 비공개 국무회의 도중 코피를 흘려 급히 지혈했다고 복수의 참석자가 전했다. 한 참석자는 통화에서 “회의 주재 도중 코피를 꽤 많이 쏟으셔서 다들 놀랐다”고 전했다. 다른 참모는 “과로한 것 같다. 건강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미국에서 귀국한 지난 23일 저녁 곧바로 헬기를 타고 충남 공주시에서 열린 대백제전 개막식에 참석했고, 25일엔 용산 어린이정원에서 열린 ‘추석맞이 팔도 장터’에 방문했다.

이날도 윤 대통령은 국무회의를 마치고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준 뒤, 참모들과 오찬도 함께 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이 소비 진작, 경제 활성화 방안에 몰두하고 있다. 하루 이틀이라도 쉬셔야 한다는 참모들의 말에도 쉼 없이 민생에 올인하는 분위기“라며 “윤 대통령은 추석 연휴 기간 거의 하루도 빠짐없이 공식 일정을 소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비공개 국무회의에서 윤 대통령은 한덕수 국무총리로부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양자 회담 결과에 대해 보고받았다고 이도운 대변인이 전했다. 윤 대통령은 한·중·일 정상회의에 대한 입장, 셔틀 외교, 한·중 간 교역, 문화, 인적교류 확대, 경제 부처 간 교류 등에 관해 보고받았다. 이어 관련 토론도 진행했다. 한·중 셔틀 외교가 언급된 데 대해 대통령실 관계자는 “한·일 정상 간 셔틀 외교 같은 의미는 아니다”며 “양국 공직자 간에 장관급, 실무자급 등 각급에서 교류를 조금 더 확대하자는 취지의 한 총리의 말씀”이라고 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