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병기 "野의원들 개가 된 날로 기록될 것…이재명 칼 뽑으시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시스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체포동의안이 국회에서 가결되면서 민주당이 대혼돈 속으로 빠져든 가운데 김병기 의원은 "역사는 오늘을 민주당 의원들이 개가 된 날로 기록할 것"이라며 분노를 쏟아냈다.

김 의원은 지난 21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이 대표 체포동의안에 가결표를 던진 민주당 의원들을 겨냥해 "당 대표의 자리를 찬탈하고자 검찰과 야합해 검찰 독재에 면죄부를 준 민주당 의원님들에게 경의를 표한다"고 비꼬았다.

김 의원은 "체포동의안이 가결되어야 하는 이유를 현란한 요설로 설파하더니 뜻대로 됐다"며 "29명이 138명을 이겨 먹으니까 부결한 의원들이 더 우스워 보이냐"고 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을 위해서 어쩔 수 없었다?'는 강변은 하지 말라. 이완용이 '어쩔 수 없는 측면도 있었다'는 말과 별반 다르지 않다"며 "여러분들이 뭐라고 떠들던 결국 독재 검찰과 국민의힘의 주장에 동조하고 내통한 것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다음 플랜은 무엇이냐"며 "그게 무엇이든 이제부터 당신들 뜻대로는 안 될 것"이라고 했다.

김 의원은 "그렇게 서로 눈빛 교환하며 은밀하게 뒤통수치지 말고 떳떳하다면 나는 이런 이유로 가결에 찬성했다고 당당하게 밝혀라"며 "당 대표는 죽이고 싶고 민주당 지지자들의 표는 얻고 싶냐. 자신의 소신을 명확히 밝히고 심판을 받으라"고 말했다.

이어 "그러기 싫으면 적어도 민주당 의원이라고 하고 다니진 말라"며 "쪽 팔린다"고도 했다.

그는 이 대표를 향해선 "대표님도 이제 그만 이들에 대한 희망과 미련을 버리고 현실 정치인이 되시길 고언 드린다"며 "영장실질심사 철저히 준비하셔서 반드시 살아 돌아와 당원들이 바라는 혁신을 하시라"고 했다.

그러면서 "생각하기 싫지만 만에 하나 구속되더라도 국민만 바라보고 대표가 꿈꾸는 정치를 위해 나아갈 뿐 이들과 타협하지 마시라"며 "대표님, 이제 칼을 뽑으시라"고 말했다.

전날 국회 본회의에서 무기명 표결에 부쳐진 이 대표 체포동의안은 찬성 149명, 반대 136명, 기권 6명, 무효 4명으로 통과됐다. 체포동의안 가결 요건은 출석의원 과반(148명)으로, 이번 표결에서는 가결 정족수보다 1표가 더 나왔다.

표결에는 재적의원 298명 중 단식 입원 중인 이 대표 등 3명을 제외한 295명이 참여했다. 국민의힘 소속 의원 110명에 그동안 찬성 입장을 보인 정의당(6명)과 시대전환(1명)·한국의희망(1명) 및 여권 성향 무소속 2명이 찬성표를 던졌다고 가정할 경우 민주당에서는 29명이 찬성한 것으로 추정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