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역시 BTS 뷔의 '레이오버'…차트 최정상 순위, 드디어 바뀌었다 [더 차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K엔터

K엔터’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2023년 9월 둘째 주

드디어 차트 최정상(1~3위)에 ‘뉴페이스’가 진입했다.

써클차트 9월 둘째 주(9월 10~16일) 글로벌 차트 3위에 방탄소년단(BTS)뷔(V)의 솔로 앨범 ‘레이오버’(Layover) 수록곡 ‘슬로우 댄싱’(Slow Dancing)이 올랐다. 7월 둘째 주부터 번갈아가며 1~3위를 독식해 온 BTS 막내 정국뉴진스(NewJeans)의 틈을 파고드는데 성공했다.

방탄소년단(BTS) 뷔(V). 사진 빅히트뮤직

방탄소년단(BTS) 뷔(V). 사진 빅히트뮤직

이뿐만이 아니다. 지난 8일 정식 발매된 솔로 앨범과 제목이 같은 곡 ‘레이오버’, 지난달 11일 먼저 공개된 ‘레이니 데이즈’(Rainy Days)를 각각 6위와 9위에 올려두었다.

뷔의 ‘레이오버’는 초동(발매 첫 주 판매량) 210만장이 나가면서 한국 솔로 가수 앨범 초동 기록을 다시 쓰기도 했다. 이 앨범은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인 ‘빌보드 200’에서도 2위(9월 넷째 주 기준)를 달리는 중이다. BTS 동료 지민슈가(Suga)가 각각 솔로 앨범으로 세운 기록과 같다.

방탄소년단(BTS) 정국. 사진 빅히트뮤직

방탄소년단(BTS) 정국. 사진 빅히트뮤직

써클차트 글로벌 차트 1위는 아직 정국의 것이다. 지난 7월 14일 공개된 솔로곡 ‘세븐’(Seven)으로 차트 1위를 지키고 있다. 전주 3위였던 같은 곡의 심의 버전(Clean ver.)은 4위로 한 계단 내려갔다. K팝 4세대 대세 뉴진스의 ‘슈퍼 샤이’(Super Shy)는 전주와 같은 2위다. 같은 앨범의 수록곡 ‘이티에이’(ETA)는 전주보다 한 계단 떨어진 5위를 기록했다.

뉴진스(NewJeans). 사진 어도어

뉴진스(NewJeans). 사진 어도어

국내 각 음원 사이트에서 초강세를 보이는 YG엔터테인먼트의 남매 밴드 악뮤(AKMU)‘러브 리’(Love Lee)는 글로벌 차트 7위다. 한 주 전 같은 순위로 신규 진입해 2주째 자리를 지켰다. 악뮤의 신인 시절을 상기시키는 청량하고 밝은 분위기의 노래와 명랑한 댄스 챌린지로 인기를 끌고 있다.

다이나믹듀오( Dynamicduo). 사진 아메바컬쳐

다이나믹듀오( Dynamicduo). 사진 아메바컬쳐

엠넷(M.net) 댄스 서바이벌 프로그램 ‘스트릿 우먼 파이터 2’ 의 미션 곡으로 발매된 힙합 듀오 다이나믹듀오(Dynamicduo)와 래퍼 이영지가 협업한 ‘스모크’(SmokeㆍProd. 다이나믹 듀오, 패디)는 8위로 신규 진입했다. 오랜만에 힙합곡을 톱10에 올리는 성과를 거두었다. 탄탄한 글로벌 팬덤을 자랑하는 전소미 ‘패스트 포워드’(Fast Forward)는 전주 8위에서 두 계단 떨어진 10위에 랭크됐다.

세계인은 어떤 K팝을 가장 많이 들을까

셀 수 없이 많은 미디어를 타고 흐르는 K팝. 요즘 K팝의 90%는 해외에서 소비된다. 그런데 이중 뭐가 진짜 가장 인기 있는 음악인지 알아보는 건 쉽지 않다. 대한민국 대표 대중음악차트 써클차트(구 가온차트)는 국내 음원차트(멜론ㆍ벅스ㆍ바이브ㆍ지니ㆍ플로)에 애플뮤직ㆍ스포티파이ㆍ유튜브까지 글로벌 플랫폼의 차트 데이터를 받아 전 세계에서 인기 있는 K팝을 매주 집계하고 있다. 앨범차트는 유통사와 소속사를 통해 데이터를 제공 받아 국내외 출고량을 줄세운 지표다. 소셜차트 2.0은 유튜브ㆍ틱톡ㆍ뮤빗의 이용량과 마이셀렙스의 소셜지수를 통해 언급량을 따져, 주간 인기 가수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했다. 국내 유통되는 모든 음악을 다루며 공개된 데이터에 더해, 소속사와 유통사만이 가진 비공개 데이터도 분석을 통해 신뢰성을 더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