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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를 위한 트렌디한 선택, 지속가능에 도전하자

중앙일보

입력

한 달 내내 비가 내리는 것을 보고 채식을 결심했다는 아이돌 출신 연예인. 동물보호를 위해 동물 실험 등을 하는 화장품, 가죽제품 등의 상업광고 출연 중단을 선언한 유명 연예인.

유명 셀럽들이 너도 나도 환경보호를 위한 자신만의 소견을 펼치며 환경보호는 또 하나의 트렌드가 돼가고 있다. 후대를 위해 지구를 아끼고 지키는 것이 트렌드가 된 지금, 당신을 얼마나 트렌드에 동참하고 있는가.

트렌디한 환경보호에 동참하고 싶다면 후대를 생각하는 생산방식으로 콩을 생산하고 이를 보증하는 규약을 만들어 지속가능성을 지켜나가고 있는 미국 대두 농가들에게 주목해보자.

100년이 넘는 가업을 이어오며 물려받은 땅을 후대에게 재대로 물려주기 위해 나의 편리함 보다는 땅을 보존하는데 골몰하며 대두를 생산하는 미국 농가들을 직접 만나 그들이 생각하는 지속가능성에 대해 들어보고 그들이 지구를 지켜나가는 방법을 살펴보자.

미래를 위해 ‘지속가능’을 선택한 사람들

1980년과 2015년 사이 미국 농가의 대두 생산량은 96% 증가한 반면 생산활동에 사용된 에너지량은 1부셸당 4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생산량을 두 배로 늘리는 동안 사용되는 에너지는 반으로 줄인 것이다. 이는 미국의 대두 농가들이 여타의 국가들과 달리 지속가능한 생산방식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이다.

200년 이상 가족농장을 운영하고 있는 윌리엄 맥네어 미국대두협회(U.S. Soybean Export Council, 이하 USSEC) 이사는 “다른 국가에서 생산한 대두와 미국 대두의 가장 큰 차별점은 지속가능성”이라며 “농업인의 입장에서도 지속가능성이 중요하며 이것은 마케팅 요소나 유행이 아닌 다음 세대에 경작지를 물려줘야 하기 때문에 당연히 선택하는 가장 중요한 가치”라고 설명했다.

2대가 대두와 옥수수를 경작하는 인디애나폴리스에 위치한 하웰농장은 여의도 네 개 면적의 대규모 농장이다. 미국의 명문 프린스턴 대학을 졸업한 아들 아담 하웰 씨가 가업을 물려받으며 하웰농장은 지속가능성에 더욱 골몰하고 있다.

2세인 아담 하웰 씨는 “나는 물론 내 아이들까지도 원한다면 농장을 물려줄 생각으로 미래를 위한 지속가능한 농업을 실천하고 있다”며 “화학제품 등을 덜 쓰고 최소로 작업을 하는 무경운 농법 등 지속가능한 농업을 통해 환경은 물론 경영 효율개선에도 도움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미국대두 지속가능성 인증 로고’

미국대두협회는 미국 대두의 지속가능성을 보증하는 프로토콜(SSAP)을 통해 미국 대두의 지속가능성을 보존·관리하고 있다. SSAP는 미국 전역을 단위로 지속가능한 대두 생산을 검증하는 프로그램으로 제3자의 감사를 실시하는 종합적 접근법이다.

SSAP를 통해 생산된 미국대두를 사용한 제품들에 한해 사용되는 미국대두 지속가능성 인증 로고(Sustainable U.S. Soy, 이하 SUSS)는 현재 전 세계 900여 개의 제품에 사용되고 있다.

SUSS로고는 대두유, 두부, 장류, 두유 등 대두 가공품 중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생산된 대두를 60% 이상 사용했을 때만 부착할 수 있다.

지속가능성에 역점을 두고 2020년 도쿄 올림픽을 치러냈던 일본의 경우 SUSS 로고를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국가다. 일본은 18개 이상의 기업이 주요 수입 식료품과 소비자 제품을 포함해 380개 이상의 제품에서 SUSS 로고를 사용하고 있다. 일본은 낫토, 두부, 두유 제품뿐 아니라 된장 등 다양한 제품에서 SUSS 로고를 사용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 일본 최대 유통업체 중 하나인 세븐일레븐 자체 브랜드 제품에 SUSS 로고를 부착하기 시작해 향후 SUSS 로고의 활용도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대만 역시 두부, 볶음 두부나 건두부 등 다양한 콩을 이용한 식료품에서 로고를 사용하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ESG 경영이 화두로 떠오르면서 식품회사들의 지속가능성 전쟁이 시작됐다. 식품업계에서는 원료에서부터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생산된 미국산 대두를 채택해 SUSS로고를 받는 업체들도 늘어나고 있다. 선발 주자는 롯데웰푸드로 2021년 고올레산 대두유제품에 지속가능성 인증 로고를 사용한 바 있다.

그 바톤을 이어받은 곳은 사조대림으로 지난해 지속가능한 식품 생산에 참여하며 SUSS로고를 8가지 장류 제품에 부착했다. 1945년 서대양주식회사로 시작한 사조대림은 수산자원의 남획과 고갈로 대한민국에서 가장 먼저 ‘지속가능성’을 고민한 기업 중 한 곳으로 이미 2021년 식용유 투명페트병 적용을 시작으로 지난해 캔햄 제품의 플라스틱 캡을 모두 제거, 탄소줄이기에 동참하는 등 조용하지만 빠른 지속가능성을 실천하고 있다. 사조대림의 가장 큰 지속가능성 동참은 대표 장류 제품들에 미국산 대두를 사용, SUSS로고를 부착했다는 것이다. 국내에서 생산되는 두부와 장류의 원료가 대부분 수입산으로 그중에서도 사조대림은 지속가능성 인증을 받은 미국산 대두를 선택, 원료에서부터 지속가능을 실천하고 있는 것이다.

김상훈 사조대림 사장은 “과거부터 ‘지속가능한 경영’을 목표로 달려온 사조대림은 미국대두협회의 SUSS 로고를 대표 식품들에 부착, 소비자들에게 지속가능의 가치를 전달하고자 한다”며 “우리 가족들이 먹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식품을 생산하면서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미래 사회를 위해 노력하는 것은 책무로 알고 기업의 미래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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