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종근당고촌재단, 美 UN 본부에서 ‘제17회 고촌상 시상식’

중앙일보

입력

종근당고촌재단은 제17회 고촌상 수상자로 전쟁 중임에도 우크라이나 결핵 치료에 앞장선 우크라이나 현지 단체 2곳과 개인 1명을 선정했다고 21일 밝혔다.
재단은 20일 오후 6시(현지시간) 미국 뉴욕 UN본부에서 시상식을 열고 우크라이나 보건부 공공의료센터와 남부 헤르손 폐결핵 의료센터, 잔나카르펜코 우크라이나 체르니히우지역의료센터장에게 상을 수여했다.

제17회 고촌상 시상식에서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종근당고촌재단

제17회 고촌상 시상식에서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종근당고촌재단

개인 수상자인 카르펜코 센터장은 우크라이나 국경 지역에 입원 중인 결핵 환자 54명을 대피시켜 치료를 돕고 피난민에게 식량과 생필품 등을 제공한 공을 인정받았다. 단체 수상자인 보건부 공공 의료센터는 전시 상황에서도 응급 시스템 구축을 통해 1만2000명 이상의 결핵 환자를 치료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남부 헤르손 폐결핵 의료센터는 전쟁 초기부터 비대면 원격 진료를 통해 약 400여명의 결핵환자와 약 3500명의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HIV) 감염자에 대한 치료를 지원한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한편 이번 고촌상 시상식은 UN정기총회 기간 고위급 회의의 부속행사로 진행됐다. 지영미질병관리청장이 축사를 했고, 세르게이 두브로프 우크라이나 보건부 수석차관과 말라위의 모니카 채크웨라 영부인이 기조연설을 했다. 김두현 종근당고촌재단 이사장은 "올해 수상자들은 전쟁으로 의료체계가 파괴된 열악한 상황에서도 환자를 포기하지 않은 진정한 의료인"이라며 "전 세계가 주목하는 오늘 이 자리가 앞으로 여러 단체와 개인이 펼쳐 나갈 다양한 의료 및 구호 활동에 큰 응원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고촌상은 종근당 창업주인 고(故) 고촌(高村) 이종근 회장이 1973년 설립한 종근당고촌재단과 유엔연구사업소(UNOPS) 산하 결핵퇴치 국제협력사업단이 세계 결핵 및 에이즈 퇴치에 기여한 개인이나 단체를 후원하고자 2005년 공동 제정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