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KTL, 항공보안장비 시험인증센터 준공

중앙일보

입력

항공보안장비 시험평가 장면

항공보안장비 시험평가 장면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이하 KTL, 원장 김세종)은 서천군(군수 김기웅)과 함께 충남 서천군 장항국가생태산업단지에서 국내 최초 항공보안장비 시험인증센터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9월 20일 밝혔다.

본 행사에는 국토교통부, 충청남도, 충청남도의회, 서천군, 서천군의회,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 LH, 항공안전기술원, 인천국제공항공사 등 관계기관과 지역주민 등 총 200여명이 참여했다.

건립배경

2029년 세계 공공분야 보안검색장비 산업의 시장 규모는 약 25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되며, 주요 선진국들은 해당 산업 육성을 위해 기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그간 국내 기업들은 항공보안장비 관련 기술력은 보유하고 있으나 성능과 신뢰성을 담보하는 국내 인증제도가 없어 해외인증(미국 교통안전국(TSA), 유럽민간항공위원회(ECAC))을 받아야만 했다.

더불어, 성능기준 자료를 비공개하는 등 항공보안장비 인증의 특수성으로 해외인증 획득이 까다로워 항공보안장비 대부분이 해외 수입에 의존하고 있었다.

이에, 우리 정부(국토교통부)는 항공보안장비 신뢰성 및 성능 향상과 외산 의존도 탈피를 위해 항공보안법을 개정하여 항공보안장비 인증의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

KTL을 시험기관, 항공안전기술원을 인증기관으로 지정하고,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을 통해 5년간 총 96억원을 투입해 전문 시험 시설인 항공보안장비 시험인증센터 구축을 지원했다.

센터개요

항공보안장비 시험인증센터는 총 사업비 236억원(국비 96억, 충청남도 70억, 서천군 70억)을 들여 13,297㎡부지에 연면적 3,761㎡, 지하 1층, 지상 2층의 규모로 국내 유일의 항공보안장비 전문 시험평가시설이다.

센터 내 성능시험실, 신뢰성시험실 등 시험실과 시험장비 69종이 구축되어 항공보안장비 성능인증 및 성능검사 기준에 따라 시험이 가능하다.

해당 센터는 성능인증시험을 통한 항공보안장비 인증 지원과 더불어, 보안검색기술 개발을 위한 컨설팅 서비스 제공, 보안강화 및 국제 동향에 맞춘 인증기준 고도화 연구 수행, 기 인증 항공보안장비의 사용 연한 연장을 위한 성능검사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기대효과

항공보안장비 관련 신속·정확한 성능검증을 통해 ❶기업 경쟁력 제고와 항공보안 기술 자립화 ❷외산 장비 의존 탈피 및 국가 안전 확보 그리고 ➌지역균형발전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❶ 기업 경쟁력 제고와 항공보안 기술 자립화
먼저, 우리기업에게 보안검색장비에 대한 원스톱(One-stop) 서비스 제공하여 기업 경쟁력 제고와 항공보안 기술 자립화에 이바지한다.
그간, 항공보안장비 성능을 시험할 수 있는 시설이 국내에 전무해 우리 기업들은 해외기관에 의존해왔으며 운송비, 해외 체류비 등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 부담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KTL 항공보안 시험인증센터를 통해 국내에서도 시험이 가능해지면서 제품 개발 및 인증에 걸리는 시간과 비용이 대폭 절감되어 우리 기업 경쟁력 제고와 기술 자립화에 이바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❷ 외산 장비 의존 탈피 및 국가 안전 확보
국내 항공보안장비 수요기관들은 미국, 유럽, 중국 등 성능인증을 받은 외국산 장비를 수입하여 사용했기 때문에 장비 성능 수준 등을 해외업체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으며, 유지·보수 관리에도 많은 비효율이 발생했다.

이에 KTL 항공보안장비 시험인증센터는 국내 항공보안 여건에 맞는 항공보안장비 생산·보급 촉진하여 외산 의존도 경감으로 국가 안전 확보에 일조하고, 항공보안장비 유지·보수 등 관리 효율성 및 신뢰도도 향상될 것이다.

❸ 지역균형발전 기여
국내 항공보안장비 산업 발전과 국가 지역균형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지역 내 산·학·연과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항공보안장비 산업 클러스터를 형성할 계획이다.

특히, 항공보안장비 관련 기술 컨설팅 지원, 시험평가기술 교육 등으로 기업의 혁신 성장을 지원하여 아태지역 보안 검색산업 허브 도시로 성장하는 데 적극 이바지할 것이다.

김기웅 서천군수는 ‶오늘 준공식을 통해 서천군이 아태지역 보안산업 허브도시로 성장하는 첫 걸음을 내딛음과 함께, 앞으로 국내 보안산업 기술 자립과 관련 산업 발전을 위한 핵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시험인증센터 주변을 국가 보안산업 클러스터로 구축, 관련 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보안산업 활성화에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준공식 기념사를 통해, 박정원 KTL 부원장은 ‶오늘 준공한 KTL 항공보안장비 시험인증센터는 성능인증제도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핵심 인프라이자 국내 최초의 보안, 안전, 치안 전문 시험연구 센터″라며,

‶앞으로 KTL은 57년간 축적한 전문 역량을 십분 활용해 국내 항공보안장비 산업 및 기업 경쟁력을 높이고, 국가 안보와 직결된 보안검색기술 자립화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