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美Fed, 기준금리 5.25∼5.50%로 동결…파월 "당분간 긴축 유지"

중앙일보

입력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 의장. EPA=연합뉴스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 의장. EPA=연합뉴스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20일(현지시간) 기준 금리를 동결했다.

Fed는 전날부터 이틀간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마친 뒤 기준 금리를 현 5.25∼5.50% 범위에서 유지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6월 동결 이후 3개월만이자 FOMC 회차로는 2회 만에 이뤄진 동결이다. 이로써 한국(기준금리 3.50%)과 미국의 금리 차이도 최대 2.00%포인트를 유지했다.

Fed는 성명에서 "최근 지표상 경제활동이 견고한 속도로 확장되어 왔고, 일자리 창출은 최근 몇 달간 둔화했지만 여전히 견조하고 실업률은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며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높은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미국의 은행 시스템은 건전하고 회복력이 있다"며 "가계와 기업들을 위한 더 엄격한 신용 조건은 경제활동과 고용, 인플레이션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 영향이 어느 정도일지는 불확실하다"며 "위원회는 인플레이션 리스크에 대해 여전히 매우 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Fed는 "FOMC는 최대의 고용과 장기적으로 2%의 물가상승률을 추구한다"며 "이런 목표들을 지지하기 위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기준 금리 동결 배경을 설명했다.

Fed는 지난해 3월부터 올해 5월까지 10회 연속 금리를 인상한 뒤 6월엔 금리를 동결했고, 직전인 7월에는 다시 0.25% 포인트 올리며 기준금리를 2001년 이후 22년만에 가장 높은 수준인 5.25∼5.50%로 설정했다.

Fed는 당분간 긴축 기조를 유지할 것임을 내비쳤다.

제롬 파월 Fed 의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적절하다고 판단할 경우 우리는 금리를 추가로 올릴 준비가 돼 있다"며 "우리는 인플레이션이 하락해 정책 목표 수준으로 안정화됐다고 확신이 들 때까지 긴축적인 통화정책을 유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파월 의장은 "그 과정에서 위원회는 긴축 정책의 누적적인 효과를 고려하겠다"며 "또한 통화정책이 경제활동과 물가, 경제 및 금융 환경에 시차를 두고 미치는 영향도 고려할 것"이라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