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취임식 생략한 방문규, 바로 원전·수출 현장으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2면

20일 방문규 신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가운데)이 울산 한국수력원자력 새울원자력본부를 방문해 현장 시설을 점검하고 있다. [연합뉴스]

20일 방문규 신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가운데)이 울산 한국수력원자력 새울원자력본부를 방문해 현장 시설을 점검하고 있다. [연합뉴스]

방문규 신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취임 후 곧바로 ‘원전·수출’ 현장 챙기기에 나섰다. 향후 원전 생태계 정상화, 수출 확대 등을 최우선 정책으로 추진할 전망이다. 지난 13일 인사청문회를 거쳐 윤석열 대통령의 임명 재가를 받은 방문규 장관은 20일 취임해 업무를 시작했다. 이날 별도의 취임식 없이 울산 새울원전, 부산신항, 창원 원전업계 등을 잇달아 방문했다.

새울 원전은 한국형 원전인 APR1400이 국내에서 처음 운영된 곳이며, 문재인 정부에서 공사가 일시 중단됐던 새울 3·4호기 건설도 진행 중이다. 경남 창원은 대표적인 원전 기업 밀집 지역으로 꼽힌다. 부산항은 전체 수출입 컨테이너 물동량의 63%를 처리하는 국내 최대 수출입항이다.

앞서 이창양 전 장관 교체 사유로 더딘 원전 정책 추진 등이 꼽힌 만큼 방 장관은 원전 산업 챙기기부터 나선 모양새다. 특히 창원 원전 기자재 납품·수출 업체 대표와 간담회를 갖고 “지난 정부 탈원전으로 원전 업계가 겪은 어려움을 잘 알고 있다. 원전 생태계 조기 정상화를 위한 정책적 노력을 약속하겠다”고 말했다. 산업부도 이날 현장 방문을 두고 “탈원전 복원, 원전 생태계 정상화를 산업부 최우선 과제로 추진해 나가겠다는 뜻”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2030년까지 10기 수출 목표 등을 달성하기 위한 원전 정책 추진에 고삐를 죌 전망이다.

방 장관은 11개월 연속 역성장으로 ‘상저하고’ 전망이 흔들리는 수출 회복에도 집중키로 했다. 이날 부산항을 찾아 “장관이 직접 수출 현장을 방문하고 금융·마케팅·인증 등 애로를 해결해 수출 반등의 불쏘시개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방 장관은 이날 취임사에서도 ▶수출 확대 ▶첨단산업 초격차 확대 ▶에너지 믹스 재정립·원전 생태계 조기 복원 등을 3대 정책 방향으로 제시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