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곧바로 '원전·수출' 달려간 방문규…"원전 생태계 정상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방문규 신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0일 울산 한국수력원자력 새울원자력본부를 방문해 현장 시설을 점검하고 있다. 연합뉴스

방문규 신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0일 울산 한국수력원자력 새울원자력본부를 방문해 현장 시설을 점검하고 있다. 연합뉴스

방문규 신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취임 후 곧바로 '원전·수출' 현장 챙기기에 나섰다. 향후 원전 생태계 정상화, 수출 확대 등을 최우선 정책으로 추진할 전망이다. 지난 13일 인사청문회를 거쳐 윤석열 대통령의 임명 재가를 받은 방문규 장관은 20일 취임해 업무를 시작했다. 이날 별도의 취임식 없이 울산 새울원전, 부산신항, 창원 원전업계 등을 잇따라 방문했다. 장관으로서 첫 행선지로 원전·수출 관련 현장을 택한 것이다.

새울 원전은 한국형 원전인 APR1400이 국내에서 처음 운영된 곳이며, 문재인 정부에서 공사가 일시 중단됐던 새울 3·4호기 건설도 진행 중이다. 경남 창원은 대표적인 원전 기업 밀집 지역으로 꼽힌다. 부산항은 전체 수출입 컨테이너 물동량의 63%를 처리하는 국내 최대 수출입항이다.

앞서 이창양 전 장관 교체 사유로 더딘 원전 정책 추진 등이 꼽힌 만큼 방 장관은 원전 산업 챙기기부터 나선 모양새다. 특히 창원 원전 기자재 납품·수출 업체 대표들과는 간담회를 갖고 “지난 정부 탈원전으로 원전 업계가 겪은 어려움을 잘 알고 있다. 원전 생태계 조기 정상화를 위한 정책적 노력을 약속하겠다”고 말했다. 산업부도 이날 현장 방문을 두고 “탈원전 복원, 원전 생태계 정상화를 산업부 최우선 과제로 추진해 나가겠다는 뜻”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2030년까지 10기 수출 목표 등을 달성하기 위한 원전 정책 추진에 고삐를 죌 전망이다.

방 장관은 11개월 연속 역성장으로 ‘상저하고’ 전망이 흔들리는 수출 회복에도 집중키로 했다. 이날 부산항을 찾아 “장관이 직접 수출 현장을 방문하고 금융·마케팅·인증 등 애로를 해결해 수출 반등의 불쏘시개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미국ㆍ중국 갈등과 글로벌 경기 둔화 같은 대외 여건 악화에도 무역ㆍ수출금융 공급, 해외 마케팅 지원 강화 등을 통해 ‘수출 플러스’를 달성하겠다고 강조했다.

방 장관은 이날 취임사에서도 ▶수출 확대 ▶첨단산업 초격차 확대 ▶에너지 믹스 재정립ㆍ원전 생태계 조기 복원 등을 3대 정책 방향으로 제시했다. 특히 수출 확대를 제일 먼저 언급하면서 "우리 경제를 살려 나갈 수출 확대에 총력을 다하겠다. 수출 감소 추세를 역전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방문규 장관 앞엔 원전ㆍ수출 외에도 당장 풀어야 할 현안이 산적해있다. 특히 4분기(10~12월) 전기요금의 동결ㆍ인상 여부부터 기획재정부 등과 협의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 정치인 출신 김동철 한국전력 사장도 이날 취임식을 가지면서 두 조직의 신임 수장이 함께 과제를 받아든 셈이다. 한전 재무 악화, 국제유가 상승 등으로 인상 요인이 커지는 가운데 추석 이후 발표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방 장관은 13일 인사청문회에서 "한전의 대규모 누적 적자 문제를 풀려면 전기요금 조정이 근본적 해결책"이라면서도 "전기료는 가장 큰 고민이 있는 부분"이라고 밝히는 등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전기료 조정과 함께 추가적인 한전 자구책 등도 병행될 것으로 보인다. 방 장관은 인사청문회에서 "적어도 국민에게 요금 조정이 필요하다고 할 정도가 되려면 뼈를 깎는 구조조정을 하지 않고선 안 된다고 본다. 추가로 (재무 조정에) 필요한 구조조정 계획이 있으면 찾아낼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그 밖엔 반도체를 비롯한 첨단산업 경쟁력 강화, 공급망 안정 등도 긴 안목으로 해결할 과제로 꼽힌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