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8일 바이든 '탄핵 조사' 첫 청문회…美공화당, '스모킹 건' 내놓을까

중앙일보

입력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오른쪽). AP=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오른쪽). AP=연합뉴스

미국 공화당 하원의원들이 다음 주 가족의 사업 거래와 관련한 조 바이든 대통령 탄핵조사와 관련한 첫 청문회를 열 예정이다.

AP통신, 더힐 등 외신이 19일(현지시간) 하원 감독위원회 대변인을 인용해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청문회는 오는 28일로 예정됐다.

이 청문회는 바이든 대통령의 차남 헌터 바이든의 해외 사업 개입 의혹을 둘러싼 '헌법적, 법적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룰 전망이다.

이를 위해 하원 감독위원회는 헌터 바이든과 바이든 대통령의 친동생 제임스 바이든의 개인 및 기업 관련 은행 기록에 대한 소환장을 이르면 이번 주에 제출할 방침이다.

앞서 공화당은 "헌터가 부친인 바이든 대통령이 부통령으로 재임하는 동안 우크라이나 에너지기업 부리스마 홀딩스 임원으로 일하면서 부당 이득을 취했다"면서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공화당은 또 "국세청(IRS) 내부고발자 등의 증언을 토대로 바이든 정부가 헌터의 탈세 문제 관련 기소를 막았다"면서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탄핵 필요성을 주장해왔다.

이와 관련해 공화당 소속의 케빈 매카시 하의장은 지난 12일 소셜미디어 '엑스'(X·옛 트위터)에 "지난 수 개월 간 하원의 공화당 의원들은 바이든 대통령의 행동, 즉 부패 문화에 대한 심각하고 믿을만한 혐의를 밝혀냈다"고 주장한 바 있다.

백악관은 공화당을 향해 "최악의 극단적인 정치"라고 하면서 맞불을 놨다.

이언 샘스 백악관 대변인은 최근 성명에서 "공화당 의원들이 9개월 동안 대통령을 조사해왔지만, 그들은 어떠한 위법 행위의 증거도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실제로 공화당이 탄핵의 주된 이유로 내세우는 '바이든 대통령 차남 헌터의 우크라이나 관련 거래 부당이득' 의혹에 대한 '스모킹 건(결정적인 증거)'은 아직 나오지 않은 상황이다. 이런 이유로 "청문회 증거 부족을 두고 민주당이 역공을 할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공화당이 바이든 대통령을 대상으로 하려는 탄핵 조사는 탄핵 추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진행되는 것이다. 탄핵 추진을 위해 꼭 거쳐야 하는 헌법적 절차는 아니다. 미국 대통령에 대한 탄핵은 하원의 탄핵 소추안 가결과 상원에서의 탄핵 재판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현재 미 하원은 공화당이 다수당을 차지하고 있어 공화당 주도로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제출할 경우 이탈표가 없으면 가결 처리할 수 있다. 다만 상원의 경우 민주당이 다수당이어서 탄핵소추가 승인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