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진중권 "이재명, 구속 가능성 높아 표결 전에 단식 안 풀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문재인 전 대통령이 19일 오후 서울 중랑구 녹색병원을 방문해 입원 중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만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전 대통령이 19일 오후 서울 중랑구 녹색병원을 방문해 입원 중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만나고 있다. 연합뉴스

진중권 광운대 교수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단식이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이 대표는) 체포동의안 표결될 때까지는 계속 단식을 갖다가 풀지 않고 계속 끌고 갈 것"이라고 말했다.

진 교수는 19일 밤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서 이 대표가 문 전 대통령의 단식 중단 권유에 응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이렇게 말했다. 이재명 대표의 단식은 체포동의안 표결과 연동되어 있어 표결이 이루어진 다음에야 단식을 풀 것이라는 게 진 교수의 주장이다.

문 전 대통령은 이날 오후 9·19 평양공동선언 5주년 기념행사 참석에 앞서 이 대표가 입원 중인 서울 중랑구 녹색병원을 찾아 "다른 모습으로 싸우는 게 필요한 시기"라며 이 대표에게 단식 중단을 권유했다. 당시 이 대표는 단식 중단 권유에는 즉답을 피하며 "세상이 망가지고 있는 것 같아서 단식할 수밖에 없었다. 이런 걸음까지 하게 해서 정말 죄송하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진 교수는 "지금 이분(이 대표)이 겉으로는 '굉장히 아무 증거도 없다' 말씀하시지만 실제로는 긴장한 게 보인다"며 이화영 전 부지사의 진술 번복과 이 대표의 대북사업 관련 결재 서류 등을 근거로 들었다. 진 교수는 이어 "그러다 보니 구속될 가능성이 상당히 높은 데다가, (검찰이) 이번 혐의에 배임, 뇌물 그리고 위증교사도 집어넣었다"며 "그건 뭐냐 하면 (이 대표가) 자기를 위해서 거짓 증언을 법원에서 해달라고 한 게 지금 밝혀진 상태이고 (이 전 부지사의) 자백을 받은 상태"라고 설명했다.

진 교수는 또 이 대표의 단식엔 명분은 없고, 자신을 지키는 데만 목적이 있다고도 봤다. 그는 "목표가 뚜렷하지 않다. 뚜렷한 요구가 없고 '너희 잘해라. 잘못하면 나 계속 굶을 거야' 이런 수준"이라며 "목표 자체가 자신을 지키는 데 있기 때문에 그런 것"이라고 했다.

진 교수는 이러한 이유로 "(이 대표는) 무슨 수를 써서라도 (체포동의안) 부결을 시켜야 하는 것"이라며 "그런데 단식 풀게 되면 안 되기 때문에 표결될 때까지는 계속 단식을 갖다가 풀지 않고 계속 끌고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를 향해 "정말로 단식의 진정성을 인정받고 싶다면 '체포동의안 가결해라. 국회의원 불체포특권 포기하겠다고 내가 이미 선언했다. 당연히 법원에 가서 내가 심사를 받겠다'라고 얘기를 하면 된다"면서도 "그런데 이분은 절대 그 말은 안 하실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18일 검찰은 쌍방울 대북송금 의혹과 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을 병합해 이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후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을 방문 중인 윤 대통령은 이날(현지시간 18일) 이 대표 체포동의안에 재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법에 따르면 법무부가 국회에 체포동의를 요청하면 국회의장은 체포동의를 요청받은 후 처음 개의하는 본회의에서 이를 보고하고 보고된 때부터 '24시간 이후 72시간 이내'에 표결에 부쳐야 한다. 이에 따라 체포동의안은 20일 본회의 보고를 거쳐 오는 21일 표결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