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울 학교 방문 사전예약제 11월 시범운영…'카톡'으로 예약

중앙일보

입력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에서 2학기 학교지원 방안 등을 위한 초등교육지원과장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 서울시교육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에서 2학기 학교지원 방안 등을 위한 초등교육지원과장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 서울시교육

서울시교육청이 교육활동 보호를 위해 민원상담 챗봇 서비스를 개발하고, 학교 방문 사전 예약시스템을 도입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앞으로 학부모가 학교에 방문하려면 예약을 하고 관리자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19일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서울시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원의 교육활동 보호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지난 7월 서울 서이초 교사 사망 사건 이후 8월 2일 긴급 방안을 발표한 데 이어 두 번째다.

서울시교육청은 교사 개인이 직접 민원에 대응해야 했던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24시간 민원상담 챗봇 서비스를 개발하기로 했다. 조 교육감은 “악성 민원은 선생님의 교육활동을 흔드는 주된 요인”이라며 “챗봇으로 해소되지 않은 민원은 ‘콜센터 1396’을 통해 상담원이 1:1 채팅 혹은 전화로 답변한다”고 말했다.

외부인의 학교 무단 출입을 막기 위해 학교 방문 사전 예약시스템을 도입한다. 미리 카카오톡 채널을 이용해 방문 목적을 교무, 학사, 행정, 기타 등으로 밝히고 관리자 승인을 거쳐 예약이 완료된다. 예약이 승인되면 QR코드가 발송돼 학교 방문 시에 이용할 수 있다.

학교 방문 사전 예약시스템은 도입을 희망하는 88개교가 올해 11월부터 내년 8월까지 시범 운영한다. 내년 9월부터는 희망하는 모든 학교에 도입할 예정이다. 이 밖에 30억원을 투입해 모든 초등학교에 녹음 가능 전화기를 구축하고, 지능형 영상감시시스템, 면담실 및 방문대기실 설치를 추진한다.

학생 생활지도 예시안 만든다…위기 학생 지원 확대

전국 교사들이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열린 '9.16 공교육 회복을 위한 국회 입법 촉구 집회'에서 국회를 향해 교권 회복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스1

전국 교사들이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열린 '9.16 공교육 회복을 위한 국회 입법 촉구 집회'에서 국회를 향해 교권 회복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스1

서울시교육청은 이달 1일부터 교육부의 ‘교원의 학생 생활지도에 관한 고시’가 시행됨에 따라 학생 지도 방안을 구체적으로 담은 예시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교육청은 현직 교장·교감, 교사, 변호사 등으로 구성된 특별팀(TF)을 운영해 10월까지 예시안을 학교에 배포한다는 계획이다. 교사가 교실에서 위급 시 대처할 수 있도록 ‘비상벨 시스템’도 시범 운영하기로 했다.

최근 정서 행동 위기 학생이 증가하고 있어 대책이 필요하다는 요구에 따라 위기 학생 관리 인력을 추가로 지원한다. 학생의 문제행동을 긍정적 행동으로 전환하는 교육 방식인 ‘서울 긍정적 행동지원(PBS)’를 전파하기 위해 전문가인 ‘행동중재전문관’을 권역별 교육지원청에 배치한다. 교사 대상 연수를 통해 ‘행동중재전문교사’를 양성하고, 퇴직 교사 대상으로 ‘긍정적 행동지원가’를 양성해 내년 3월까지 총 220명을 배치한다.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을 위해 맞춤형 학습과 상담 등을 지원하는 ‘학습지원 튜터’도 추가 배치한다. 현재 초중고에 총 1094명이 배치되어 있는데, 10월부터 공립초를 중심으로 시간제 튜터가 300명 추가 지원된다. 지원 인력을 학교가 필요에 따라 유연하게 채용할 수 있도록 희망 학교 70개교에 학교당 약 700만원을 지원한다.

그동안 교사들의 요구가 높았던 아동학대 신고 시 대응 방안에 대해서는 ‘1교 1변호사제’를 운영해 법률 상담과 조언을 받도록 한다. 학교나 당사자가 교육지원청으로 사건을 접수하면, ‘아동학대 및 교육활동 보호 신속대응팀(SEM119)’이 즉시 학교를 방문해 사안을 확인하고, 경찰 수사단계부터 교사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조 교육감은 “교육활동이 침해됐을 때 선생님이 혼자서 감당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활동 침해 예방부터 치유까지 교육청·교육지원청·학교가 모두 함께 선생님들을 보호하여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며 “대책이 선생님들에게 빠르게 와 닿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함과 동시에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사각지대와 빈틈을 꾸준히 보완하겠다”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