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벤츠와 '음주운전 차단' 기술 만든다, 이런 韓스타트업 키운 곳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8면

피도연 파이퀀트 대표가 ‘트라이에브리싱 2023’에서 개방형 혁신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문희철 기자

피도연 파이퀀트 대표가 ‘트라이에브리싱 2023’에서 개방형 혁신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문희철 기자

독일 자동차 기업 메르세데츠-벤츠와 함께 음주운전을 원천 차단하는 기술을 개발 중인 국내 스타트업이 있다. 2015년 설립한 파이퀀트라는 업체다. 토종 한국 기업인 이 회사가 메르세데스-벤츠와 손잡은 배경엔 서울시와 서울경제진흥원(SBA)이 마련한 ‘서울창업박람회’가 있다. 이 회사는 2017년 이 박람회에 참여했다.

파이퀀트는 요즘 손가락에서 혈중알코올농도를 측정하고, 음주 시 시동을 차단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손가락에 빛을 쏴서 산란·반사·투과·확산 정도에 따라 음주 여부를 판단한다. 혈액에 알코올 성분이 있으면 정상일 때와 산란 정도에 차이가 난다고 한다. 피도연 파이퀀트 대표는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의 글로벌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스타트업 아우토반 코리아’ 덕분에 음주운전 방지 기술검증을 진행했다”고 말했다.

[르포] 서울시, 트라이에브리싱 2023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글로벌 스타트업 대축제 ‘트라이 에브리싱 2023’ 부스. [사진 서울시]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글로벌 스타트업 대축제 ‘트라이 에브리싱 2023’ 부스. [사진 서울시]

피 대표는 지난 13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트라이에브리싱(Try Everything) 2023’에서 메르세데스-벤츠와 협업 사례를 발표했다. 서울시가 마련한 트라이에브리싱은 이날부터 15일까지 열린 글로벌 스타트업 축제다. 서울시는 창업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2020년부터 매년 9월 이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트라이에브리싱이 주목받는 이유는 스타트업과 대기업이 협력할 수 있는 오픈 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 사례가 많아서다. 기업에서 연구소를 중심으로 독자적인 연구·개발(R&D)을 통해 기술력을 확보하는 일방적인 방식이 아닌, 기업 외부에서 아웃소싱한 기술·아이디어를 통해 기술을 확보하고 혁신을 추동하는 것을 개방형 혁신이라고 한다. 혁신 마인드를 갖춘 스타트업이 시장역량이 우수한 대기업과 손잡으면 새로운 사업을 발굴하기 쉽다는 점을 고려했다.

실제로 트라이에브리싱에서는 파이퀀트 말고도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개방형 혁신 방식으로 손잡은 여러 사례가 소개됐다. 예컨대 교원그룹은 가제트코리아·주피터랩스 등 8개 스타트업을 선정해 개방형 협업 모델을 개발하기로 했다. 이들은 대상홀딩스·하나은행·홈앤쇼핑과 함께 협력적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한다.

스타트업, CJ·교원과 함께 신사업 발굴

오세훈 서울시장이 13일 '트라이 에브리싱 2023' 개막식에서 개회를 선언하고 있다.  [뉴스1]

오세훈 서울시장이 13일 '트라이 에브리싱 2023' 개막식에서 개회를 선언하고 있다. [뉴스1]

CJ제일제당도 자사 사업 분야와 관련이 있는 푸드 테크분야에서 개방형 혁신을 추진 중이다. 푸드 테크는 첨단 기술을 식품 생산·유통·소비 분야와 접목한 신기술을 말한다. 서울시가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공간을 지원하면 CJ제일제당이 스타트업을 선발해 사내 현업 부서와 협업 기회를 제공한다. 현재 엔돌핀커넥트·엘로이랩 등 4개사를 선정해 사업화 지원 과정을 밟고 있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이번 행사에서 총 65개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100여개 기업이 기술을 뽐낼 수 있는 스타트업 전시·체험 부스를 열었고, 인공지능(AI)·증강현실(AR) 기술 기반 체험관을 운영했다.

세계 3대 투자사 EQT그룹 산하 EQT재단이 진행한 세션에서는 스타트업과 투자자가 직접 대화를 나누는 자리가 마련됐다. AI 분야 권위자 게리 마커스와 글로벌 창업 전문가 도브 모란도 기조연설자로 참여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개막사에서 “스타트업이 활성화하면 일자리는 자연스럽게 많아진다”며 “서울시가 스타트업 성공을 위해 최선을 다할 테니 적극적으로 투자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