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원희룡·韓기업들, 젤렌스키 만났다…'우크라 재건' 참여 본격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 13~14일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에서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만나 악수하는 원희룡 국토부 장관. 사진 국토교통부

지난 13~14일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에서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만나 악수하는 원희룡 국토부 장관. 사진 국토교통부

한국 정부와 기업인들이 철도·공항·댐 복구 등 6대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든다. 윤석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에 23억 달러(약 3조원)에 달하는 지원 계획을 밝힌 데 이은 후속 조치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3~14일 ‘민·관 합동 우크라이나 재건협력 대표단’(원팀코리아)이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를 방문한 뒤 이같이 발표했다고 15일 밝혔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전쟁이 시작된 뒤 재건 사업에 참여하는 나라는 많았지만, 기업인들이 대거 우크라이나를 방문한 건 처음이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이끄는 대표단은 국토부와 해양수산부, 한국토지주택공사(LH),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철도공사, 한국공항공사,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 등 공기업과 민간기업 관계자 30인으로 구성됐다.

민간에선 삼성물산, 현대건설, HD현대건설기계, 현대로템, 네이버, 한화솔루션, 한화건설, KT, CJ대한통운 등이 참여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윤석열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지원 지시를 이행하고, 국내 기업이 건의한 현지 기업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대표단과 우크라이나 정부는 ‘한국-우크라 재건협력 포럼’을 열어 양국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할 6대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키이우 교통 마스터플랜 수립 ▶우만시(市) 스마트시티 마스터플랜 수립 ▶보리스필 공항 현대화 ▶부차시(市) 하수처리시설 재건 ▶헤르손주(州) 카호우카 댐 복구 ▶키이우∼폴란드 등 철도 노선 고속화 등이다. 6대 프로젝트는 양국 정부가 석달간 10여 차례의 화상회의를 거쳐 발굴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우크라이나가 조속한 추진이 필요하다고 제안한 사업 중 국내 기업이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것을 뽑았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KIND는 키이우 지역에 스마트 교통 마스터플랜을 수립한다는 구상이다. 전쟁으로 파괴된 교통 시설을 스마트·저탄소 기반으로 복구하기 위한 광역 교통망 및 사업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KIND는 한국수자원공사와 우크라이나 중부 우만시에 대한 스마트시티 마스터플랜도 수립한다. 재난·재해 대응, 친환경에너지 등 도시기반시설 개발계획을 제시할 예정이다.

보리스필 공항 현대화 사업은 한국공항공사가 지원한다. 시스템 현대화, 안전시설 정비, 활주로 정비·확장에 대한 계획을 세운다. 수자원공사는 카호우카 댐 복구를, 국가철도공단은 우크라이나 주요 철도 노선 개선과 고속화를 각각 지원한다. 이를 위해 사업 추진의 첫 단계인 계획 수립에 착수해 내년 중 타당성 조사까지 마친다는 게 정부 계획이다.

대표단은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도 만났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지난 10일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윤 대통령이 발표한 23억 달러 규모의 우크라이나 지원 계획에 대해 감사를 표하고, 고속철도·수자원·에너지·자원·방산·제조업 분야에서의 협력과 우리 기업의 참여를 제안했다. 원 장관은 전쟁을 극복하고 경제 성장을 이룬 한국 정부와 기업의 경험을 살려 우크라이나 재건에 기여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 자리에서 양국 정부는 우크라이나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공여를 위한 첫 단계인 ‘공여협정’(A/G)을 정식으로 체결했다. EDCF는 개발도상국의 경제·산업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우리 정부가 개도국 정부에 장기·저리로 빌려주는 자금이다. 공여협정은 EDCF 지원을 위한 첫 번째 단계다.

대표단은 또 우크라이나 측과 업무협약(MOU)도 4건 체결했다. 국토부와 우크라이나 인프라부가 지난 5월 맺은 재건 협력 MOU 이행을 위해 집행기관인 KIND와 우크라이나 재건청이 MOU를 맺었다. KIND는 우크라이나 국영저축은행인 오스차드뱅크와도 MOU를 체결했다. 국내 기업의 재건 관련 금융지원, 투자 프로젝트 발굴을 위해서다.

HD현대건설기계는 우크라이나 건설협회, 미콜라이우주(州)와 각각 MOU를 맺어 건설장비 공급·교육 관련한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 HD현대건설기계는 미콜라이우주에 150만 달러(약 20억원) 규모의 건설기계를 무상으로 기증할 계획이다.

원 장관은 “우크라이나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을 발판 삼아 우리 기업이 조속히 재건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정보, 네트워크, 금융, 타당성 조사 등 패키지 지원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