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감 만족 패션 놀이터! 글로벌 브랜드 ‘꾸레쥬’ 국내 첫선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8면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에 아시아 최초 단독 매장 오픈…피팅룸 채우는 파티 조명·음악 등 눈길

버튼을 누르면 피팅룸을 채우는 파티 조명과 신나는 음악, 셀카를 위한 커다란 뷰티 LED링까지, 오감을 만족하게 하는 패션 매장이 등장했다. 지난 8일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3층에 국내 첫 번째 단독 매장을 오픈한 프랑스 럭셔리 패션 하우스 꾸레쥬(Courreges)다. 꾸레쥬 신세계백화점 매장은 브랜드 본거지인 프랑스 파리와 뉴욕에 이은 전 세계 5번째 매장이자 아시아 최초의 단독 매장이다.

전 세계 MZ세대의 인기 얻은 럭셔리 패션하우스 ‘꾸레쥬’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3층에 국내 첫 번째 단독 매장을 오픈한 꾸레쥬(Courreges) 전경. 직접 듣고 즐기고 느낄 수 있는 체험형 공간으로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3층에 국내 첫 번째 단독 매장을 오픈한 꾸레쥬(Courreges) 전경. 직접 듣고 즐기고 느낄 수 있는 체험형 공간으로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꾸레쥬는 디자이너 앙드레 꾸레쥬(Andre Courreges)가 1961년 프랑스 파리에서 설립한 유서 깊은 패션 하우스다. 오뜨 꾸뛰르(고급 맞춤복)가 패션을 주도하던 당시에는 상상할 수 없던 파격적이고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패션 혁명을 일으켰다. 미니스커트, 비닐 수트, 고고 부츠(종아리 기장의 비닐부츠) 등을 유행시키며 젊은이의 패션을 선도한 것이다.

꾸레쥬는 2020년 디자이너 니콜라 디 펠리체(Nicolas Di Felice)가 부임한 이후 제2의 전성기를 누리고 있다. 브랜드의 역사와 전통을 완벽히 계승하면서도 현대적이고 세련된 젊은 감성으로 재해석한 디자인으로 사랑받고 있다. 특히 젊고 감각적인 방식으로 브랜드를 운영하며 전 세계 MZ세대의 폭발적인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 매장은 지난 2020년 9월 프랑스 파리의 루 프랑수와 프르미에(Rue François Premier)에 재개장한 역사적인 꾸레쥬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영감을 받았다. 꾸레쥬를 상징하는 색상인 ‘화이트’를 콘셉트로 포근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매장은 크게 두 개의 대조적인 공간으로 나뉜다. 하얀 단색의 차분하고 미니멀한 제품 디스플레이존은 꾸레쥬의 세련된 의상들을 더욱 돋보이게 하며, 이와 대비되는 피팅룸은 4면이 모두 거울로 구성돼 클럽 분위기를 연상시키듯 화려하면서도 생동감을 느낄 수 있다.

오감 통해 브랜드 즐길 수 있는 체험형 매장 구성

꾸레쥬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피팅룸 내부. 4면이 모두 거울로 구성돼 클럽 분위기를 연상시키듯 화려하면서도 생동감을 느낄 수 있다.

꾸레쥬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피팅룸 내부. 4면이 모두 거울로 구성돼 클럽 분위기를 연상시키듯 화려하면서도 생동감을 느낄 수 있다.

꾸레쥬 신세계 강남점의 가장 큰 차별점은 젊고 트렌디한 영앤리치 고객들을 겨냥해 직접 듣고 즐기고 느낄 수 있는 체험형 공간으로 구성한 것이다. 단순히 옷을 갈아입는 장소가 아닌, 시각·촉각·후각 등 모든 감각을 통해 브랜드의 DNA를 느낄 수 있도록 했다.

피팅룸 내에는 의상이나 무드, 기분에 따라 각기 다른 모드로 변환할 수 있는 두 개의 버튼이 있는데 첫 번째 ‘클럽 모드’ 버튼을 누르면 탈의실에 플래시 조명이 켜지면서 신나는 클럽 음악이 시작된다. 화려한 조명과 클럽에서 녹음된 비트로 채워진 피팅룸에서 고객들은 꾸레쥬와 일렉트로닉 음악과의 강한 유대감을 느낄 수 있다.

두 번째 ‘뷰티 모드’ 버튼을 누르면 내부가 완전히 어두워지고 커다란 뷰티 LED 링이 떠오른다. 환한 조명이 들어오는 뷰티 링과 사방의 거울은 좀 더 은밀하고 친근한 공간을 완성해주는데, 고객들은 이곳에서 꾸레쥬의 의상을 입고 셀카는 물론 다양한 앵글의 인증샷을 찍으며 즐길 수 있다.

‘꾸레쥬 2023 FW 시즌 컬렉션’ 모두 경험할 수 있어

꾸레쥬 2023 FW 컬렉션.

꾸레쥬 2023 FW 컬렉션.

꾸레쥬 신세계 강남점은 2023년 가을·겨울 시즌 컬렉션 전체를 만나볼 수 있는 아시아 지역 내 유일한 매장이다. 남녀 의류를 포함해 슈즈·백·주얼리 등의 패션 액세서리까지 모두 한 공간에 구성해 브랜드의 모든 매력을 온전히 느낄 수 있다. 향후 꾸레쥬의 신규 향수 컬렉션도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2023 FW 컬렉션은 끊임없이 진화하는 옷장 속을 빛과 깨달음의 의식으로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몸이 구부러진 듯한 자세의 실루엣을 제품에 녹였으며, 이는 청재킷과 스트라이프 슈트 코트, 양털 쉬어링 블루종 등에 적용됐다.

꾸레쥬 2023 FW 컬렉션.

꾸레쥬 2023 FW 컬렉션.

꾸레쥬를 대표하는 과감한 컷아웃과 크롭 기장의 짧은 밑단, 눈부실 만큼 새하얀 화이트 색상, 재사용한 비닐이나 친환경 소재를 적극적으로 사용한 지속 가능한 상품들도 이번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특히 국내외 유명 셀럽들이 공식 행사는 물론 사복 패션으로도 즐겨 입으며 명성을 얻은 로고 티셔츠와 니트웨어도 판매한다.

꾸레쥬 관계자는 “이번에 오픈한 꾸레쥬 신세계백화점 매장은 단순한 제품 구매가 아닌 매장 방문의 즐거움과 색다름을 느끼고 브랜드의 진정한 가치를 경험할 수 있는 패션 놀이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