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만배 자해 가능성…재판 지연 목적" 檢, 법원에 의견서 제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만배 허위 인터뷰 의혹과 관련해 뉴스타파 등을 상대로 강제수사에 들어간 검찰이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가 "재판 지연 목적으로 자해 시도 가능성 있다"며 신병 확보를 위해 법원에 '구속 필요성 추가 의견서'를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중앙지검 '대선개입 여론조작 사건' 특별수사팀(팀장 강백신)은 구속 기간 만료로 석방을 앞둔 김씨에 대해 지난 6일 재판부에 그의 유서와 편지 4통까지 첨부해 구속 필요성 추가 의견서를 제출했다고 14일 밝혔다.

대장동 개발 수익을 은닉한 혐의로 기소된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씨가 지난 1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1심 속행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뉴스1

대장동 개발 수익을 은닉한 혐의로 기소된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씨가 지난 1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1심 속행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뉴스1

검찰에 따르면 김씨가 지난 8월 아내에게 보낸 편지에는 '이 사건은 장기적으로 생각해서 길게 재판을 밀고 가는 게 상책이라는 게 중론이야'라는 내용이 담겼다. 검찰은 김씨가 재판을 지체하려는 목적을 갖고 있다고 봤다.

또 지난해 12월 자살 시도 전 작성한 편지들을 종합하면 김씨가 아내와의 불화 등으로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상황에서 석방되면 극단적 선택을 다시 시도할 가능성이 높다고 검찰은 봤다. 이 편지에는 '저의 죽음으로 모든 게 정리되기를 희망한다. 고통스러웠다. 용서를 구한다'는 내용의 유서와 '아내가 자신을 용서하지 않으면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된다', '석방일이 오는 것이 겁나. 내가 집에 돌아오는 게 싫다면 굳이 들어가고 싶진 않아. 어디로 갈지는 아직 생각한 것은 없는 상태다', '칼로 여러 번 찔러서 자해했는데 죽지 않아서, 10여 시간 지난 후 건물 옥상서 투신을 결심하고 앉아 있었지'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아울러 검찰은 주거가 불안정한 상황에서 김씨의 도주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했다.

이 밖에도 김씨 편지에선 김씨가 대장동 개발 비리를 공모할 당시 50억원을 주었거나 주기로 한 이른바 '50억 클럽'이 언급됐다. 편지에서 김씨는 아내에게 "50억 클럽 수사는 기로에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며 "박영수 (전) 고검장님이 구속돼서 안타깝게 생각한다. 고검장님 방어에 많은 힘을 쏟았는데 역부족이었던 것 같다"고 토로한 것으로 알려졌다.

'50억 클럽'은 당시 무죄 판결에 핵심 역할을 한 권순일 당시 대법관을 포함해 김수남 전 검찰총장, 최재경 전 민정수석, 박영수 전 특검, 곽상도 전 의원 등 법조인 출신과 홍선근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회장을 일컫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