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與 “출마자 당으로 와야” 요청에 수긍한 尹…‘보수 빅텐트’ 시동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연합뉴스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연합뉴스

내년 4·10 총선이 7개월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국민의힘이 본격적인 인재 차출에 나섰다.

국민의힘 핵심관계자는 14일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최근 당 지도부가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 총선에 출마시킬 대통령실 직원들을 당으로 복귀시켜달라는 의견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여권 관계자는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도 ‘차출해도 좋다’는 취지의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걸로 안다”고 전했다. 다만, 김기현 대표 등 지도부는 윤 대통령에게 이같은 요청을 했다는 사실을 부인하고 있다.

역대 총선 때마다 대통령실 직원은 여당의 인재 영입 대상이 되곤 했다. 대통령을 보좌하며 쌓은 국정경험이 여당 후보로서 총선 경쟁력을 높여주곤 했기 때문이다. 이번 총선도 마찬가지다. 여권에선 이진복 정무수석을 비롯해 강승규 시민사회수석과 김은혜 홍보수석, 주진우 법률비서관, 강명구 국정기획비서관, 강훈 국정홍보비서관, 전희경 정무1비서관, 서승우 자치행정비서관 등이 출마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행정관급까지 포함하면 많게는 40명 안팎의 총선 예비군이 용산에서 대기중인 셈이다. 대통령실은 개별 행정관 등을 대상으로 출마 의향과 희망 출마 지역 등을 조사해 명단을 취합하는 작업도 하고 있다고 여권 관계자는 전했다.

대통령실 참모 차출설이 나오는 배경에는 “차기 총선을 위해 능력과 인지도를 동시에 갖춘 인재가 다수 필요하다”는 여권 내부의 공감대가 영향을 끼친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당내에선 열세로 평가되는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지역에 경쟁력이 있는 후보가 부족하다는 목소리가 많다. 이와 관련해 김 대표는 지난달 28일 국회의원 연찬회에 참석해 “개인적 호불호와 상관없이 계파를 초월해 총선에서 승리할 좋은 인재라면 ‘삼고초려’가 아니라 ‘십고초려’해서라도 반드시 모실 계획”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국민의힘 지도부는 대통령실 참모를 비롯해 차기 총선에서 바람을 일으킬 수 있는 인재 영입에 사활을 걸고 있다. 영입 기준으론 ‘계파를 초월한 당선 가능성’이 최우선 순위라고 한다. 여권 관계자는 “김기현 대표 등 당 지도부가 수도권에 출마할 수 있는 호남 출신 인재들을 잇따라 접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여권 내부의 총선 경쟁이 시작됐다는 분석도 나온다. 국민의힘 의원은 “예전과 달리 요즘에는 대통령 가까이에 있었다고 해서 무조건 공천을 받거나 선거 승리가 보장되지는 않는다”며 “윤 대통령의 국정철학을 잘 이해하는 참모 출신을 국회로 많이 진출시키려면 미리 지역구로 내려가 기반을 닦지 않으면 안 된다는 생각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검사 공천 없다”거나 “낙하산 공천 없다”는 말을 반복해온 김기현 대표 입장에선 총선 인재를 미리 영입해 경쟁력을 기르게 해야 나중에 공천 내분도 없다는 판단을 할 수 있다는 얘기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 13일 오후 대구 박근혜 전 대통령 사저에서 박 전 대통령을 만나고 있다. 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 13일 오후 대구 박근혜 전 대통령 사저에서 박 전 대통령을 만나고 있다. 연합뉴스

내년 총선이 초박빙으로 치러질 가능성이 큰 만큼 이른바 ‘보수 빅텐트’로 불리는 범(汎)보수 결집 시도도 이어지고 있다.김 대표는 지난 13일 대구를 찾아 박근혜 전 대통령을 예방했는데, 이 자리에서 박 전 대통령은 “내년 총선에서 승리할 수 있도록 당을 잘 이끌어 달라”고 당부했다고 한다. 당내에선 보수 진영 화합을 위해 총선 전에 윤 대통령과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이 한 자리에 모일 필요가 있다는 시각이 많은데, 그 첫 단추를 김 대표가 끼운 셈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