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인정 아시아산악연맹회장, 산악대상 수상

중앙일보

입력

이인정 아시아산악연맹 회장. 사진 대한산악연맹

이인정 아시아산악연맹 회장. 사진 대한산악연맹

이인정(78) 아시아산악연맹 회장이 14일 서울 삼정호텔에서 열린 2023년 ‘산악인의 날’ 행사에서 산악대상을 받았다.

대한산악연맹은 “이인정 회장은 1998년부터 대한산악연맹 회장을 역임한 이후 산악행정·문화, 산악스포츠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고 밝혔다. 이 회장 부임 시기에 스포츠클라이밍은 전국체전 정식종목으로 채택됐으며, 2009년 아시아산악연맹 회장에 선임된 후 세계를 무대로 산악 외교를 펼쳤다. 이후 한국은 중국·대만·몽골 등에 등반 기술과 문화를 전파하는 선도 국가가 됐다. 또 대한체육회 이사를 역임하며, 2013년엔 남북체육교류위원회장을 맡기도 했다.

이 회장은 대학 산악부 최초로 히말라야 8000m 봉을 등정한 동국대 마나슬루원정대에서 등반대장을 맡았으며, 이후 한국 에베레스트원정대 등 여러 차례 원정대를 이끌었다. 또 2000년대 초반 엄홍길(60) 대장과 고 박영석(2011년 안나푸르나에서 작고) 대장의 히말라야 14좌 완등을 물심양면으로 지원했다.

궂은일도 마다치 않았다. 한국 산악계는 이 회장 부임 시기에 내로로하는 성과를 올렸지만, 많은 산악인이 운명을 달리 했다. 고 박영석 대장과 고 김창호(2018년 구르자히말에서 작고) 대장 등이 대표적이다. 이 회장은 이때마다 사고를 수습하고, 떠나보내는 일에 앞장섰다.

이인정 회장은 “77년 고상돈 대원의 에베레스트 등정 이후 한국 산악계는 여러 방면으로 발전했다. 누구나 히말라야 등반을 할 수 있는 여건이 됐으며, 등산은 국민 스포츠가 됐다“며 “평생 산에서 헤매다가 이제 내려왔지만, 마음은 항상 산에 있다. 앞서간 선·후배들을 잊지 않고 앞으로 안전한 등산 문화 발전에 조금이나마 기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 회장의 스포츠에 대한 애정은 대를 잇고 있다. 차남인 이상현(46) 태인 대표는 2020년부터 한국하키협회장을 맡고 있으며, 올해 아시아하키연맹 부회장에 선출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