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공정위 "오뚜기·광동제약 부당 내부거래 혐의 조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공정거래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가 오뚜기와 광동제약 등 다수 중견기업의 부당 내부거래와 관련해 조사에 착수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이날 오뚜기와 광동제약에 각각 조사관을 보내 현장 조사를 벌였다.

공정위는 연초 업무계획에서 경영권 승계를 위한 편법적 부의 이전, 독립·중소기업의 경쟁력을 잠식하는 부당 지원, 부실 계열사 부당 지원 등 부당 내부거래를 집중 감시하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이후 중견 기업집단의 내부거래 현황을 모니터링한 결과 다수 집단의 부당 지원 혐의를 포착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중견 기업은 대체로 자산 5조원 이상의 대기업에 비해 외부 감시가 느슨하고 이사회 내 총수 일가 비중도 높다. 올해 CEO 스코어가 상장 중견기업 722개사와 대기업 268개사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총수 일가가 이사회 절반을 차지한 중견기업 비중은 15.8%로 대기업(3.4%)보다 높았다.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은 이날 기자 간담회에서 “중견 집단은 제약, 의류, 식음료 등 국민들의 생활과 밀접한 업종에서 높은 영향력을 지니고 있다”며 “시장 지배력이 높은 중견 집단의 부당 내부거래에 대해서도 엄정히 법을 집행하겠다”고 밝혔다.

공정위는 모니터링 결과를 토대로 다른 기업집단에 대해서도 현장조사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제약(58.2%), 의류(43.7%), 식료품(35.4%), 비금속 광물제품(35.0%), 음료(33.1%) 등이 중견기업의 매출 비중(2020년 제조업 기준)이 높은 분야로 꼽였는데, 이들 업종 모두 공정위 조사 선상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이날 오뚜기·광동제약 관계자는 “공정위 조사에 성실히 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