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검찰, '김만배 허위인터뷰 의혹' 뉴스타파 등 압수수색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뉴스1

뉴스1

대장동 사건 관련 허위 인터뷰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14일 '김만배-신학림 녹취파일'을 보도한 뉴스타파 등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서울중앙지검 '대선개입 여론조작 사건' 특별수사팀(팀장 강백신 반부패수사3부장)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뉴스타파 사무실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 등 혐의로 압수수색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뉴스타파는 대선 사흘 전인 지난해 3월 6일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인 김만배씨의 음성 녹음파일과 함께 "이 파일에 2011년 부산저축은행 수사 당시 대장동 대출 관련자에 대한 검찰의 봐주기 수사 의혹에 관한 김씨의 주장이 들어있다"고 보도했다.

녹음 파일에서 김씨는 부산저축은행 수사 당시 검사였던 윤석열 대통령과 변호사였던 박영수 전 특별검사를 통해 사건을 무마했다는 취지로 말했다.

그러나 김씨의 음성을 녹음해 뉴스타파에 건넸던 신학림 전 민주노총 전국언론노조위원장이 김씨에게 2021년 9월 1억6000여만원을 받은 것으로 드러나면서 조작 보도였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수사팀은 서울 마포구 JTBC 본사에도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 등 혐의로 압수수색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뉴스타파 한모 기자와 봉모 전 JTBC 기자의 주거지 등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