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허위 인터뷰' 과방위 질의 막아선 野… 장제원 "후안무치" 질타

중앙일보

입력

'김만배-신학림 대장동 허위 인터뷰 의혹' 관련 현안질의를 위한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가 12일 여야 간 대치 끝에 야당이 불참하며 파행했다.

장제원 국회 과방위 위원장이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장제원 국회 과방위 위원장이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과방위는 애초 이날 오후 해당 의혹과 관련해 방송통신위원회와 방송통신심의위원회를 대상으로 현안질의를 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조승래 의원을 제외한 야당 의원들이 불참하면서 회의는 약 20분 만에 끝났다.

국민의힘 소속 장제원 과방위원장은 회의에서 "여야 간사 간 안건 합의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당장 안건을 상정하는 것은 무리가 있어 보인다"며 안건 상정을 보류했다.

다만 장 위원장은 "허위 인터뷰를 기획하고 공모해서 대선 결과를 조작하려고 했다는 이른바 '대선공작 게이트 의혹'이 불거짐에 따라 국민의힘 의원들이 회의 소집을 요구한 것"이라며 "이 시점에 회의 소집 요구는 지극히 타당하다. 사안의 시급성과 중대성이 크다"고 말했다.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과방위 간사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발언을 마치고 회의장을 나서고 있다.  이날 과방위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의 '김만배-신학림 허위 인터뷰' 의혹과 관련한 현안질의 계획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불참했다. 뉴스1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과방위 간사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발언을 마치고 회의장을 나서고 있다. 이날 과방위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의 '김만배-신학림 허위 인터뷰' 의혹과 관련한 현안질의 계획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불참했다. 뉴스1

같은 당 홍석준 의원도 "단순한 가짜 뉴스가 아니고 민주주의의 근간인 선거를 흔들고 헌정 질서를 파괴한 국기문란의 충격적인 사건"이라며 "과방위가 아무런 역할을 하지 않고 현안질의조차 하지 않는 것은 상임위원회의 직무 유기"라고 지적했다.

반면 민주당 간사인 조 의원은 "방송사들이 하는 여러 보도에서 때로는 여권에 아픈 기사가 있고 야권에 제기되는 의혹도 있을 것"이라며 "개별적인 뉴스에 대해 과방위가 현안질의로 시시비비를 다 가리자는 것이 온당한 일인지 의아스럽다"고 반박했다.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불참해 자리가 비어 있다. 뉴스1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불참해 자리가 비어 있다. 뉴스1

조 의원은 발언 직후 회의장을 나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특정 언론의 특정 보도를 국회에서 트집 잡겠다는 국민의힘 요구를 결코 수용할 수 없다"면서 "국민의힘과 장제원 위원장이 언론장악 홍위병 노릇을 중단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그는 "국민의힘이 내세우는 가짜뉴스 운운은 사탕발림이고 내심은 비판 언론 길들이기라는 사실을 모두가 안다"며 "국민의힘 논리대로라면 보수 종편의 허위·과장 보도도 일일이 국회에서 시비를 가려야 하는가"라고 반문했다.

이에 장 위원장은 이날 오후 페이스북을 통해 "민주당은 비판을 하더라도 최소한의 양심과 이성을 가지고 비판하기를 바란다"며 "자신들이 상임위 운영에 다수의 힘을 앞세워 얼마나 횡포를 부렸는지 돌아보기를 바란다. 참으로 후안무치하다"고 민주당의 반발을 질타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