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홍준표, 신원식 국방부 장관 내정설에…"정당 출신 임명 안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홍준표 대구시장. 뉴스1

홍준표 대구시장. 뉴스1

홍준표 대구시장은 12일 윤석열 정부를 향해 "좌파들처럼 군과 검찰도 정권의 전리품으로 여기지는 않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는 신원식 국민의힘 의원의 국방부 장관 내정설에 대한 우려로 풀이된다.

홍 시장은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MB(이명박) 대통령 시절 임기 말까지 지킨 인사원칙 중 하나가 국방부, 법무부 장관에는 절대 정당 출신은 임명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며 "고도의 정치적 중립을 필요로 하는 그 두 자리에 정당 출신이 가면 반대정당으로부터 공격받아 정치적 중립성이 훼손될 우려가 있다는 이유에서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대통령 시절에는 그 원칙이 지켜지지 않아 군과 검찰이 정권의 나팔수가 되어 정치적 중립을 훼손한 적이 많았다"며 "MB 시절에는 박연차 수사로 시끄러웠지만 그런 시비가 비교적 적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군과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은 그만큼 중요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해당 글은 삭제된 상태다.

이러한 홍 시장의 메시지는 최근 이종섭 국방부 장관의 후임으로 군인 출신이자 국회 국방위원회 간사인 신원식 국민의힘 의원이 거론되는 점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11일 순방을 마치고 돌아온 윤석열 대통령은 국방부 등 일부 부처에 대한 개각을 검토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