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다시 등장한 은행 4% 예금…'레고랜드發' 수신 경쟁 재현되나

중앙일보

입력

시중은행에서 연 4%대 예금 상품이 재등장하며 지난해 ‘레고랜드 사태’ 여파에 따른 금융권 ‘수신 경쟁’ 이 재현되는 게 아니냐는 전망이 나온다. 지난해 4분기 이후 유입된 예금의 만기가 대거 도래하며 뭉칫돈이 풀려서다.

시중은행에서 연 4%대 금리 다시 나타났다. 서울 시내 시중은행 ATM 앞으로 시민들이 지나가는 모습. 뉴스1

시중은행에서 연 4%대 금리 다시 나타났다. 서울 시내 시중은행 ATM 앞으로 시민들이 지나가는 모습. 뉴스1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한동안 보기 힘들었던 은행권의 연 4%대 금리(만기 12개월 기준)의 정기예금 상품이 다시 나타났다. SC제일은행의 ‘e-그린세이브예금’(연 4.1%), DGB대구은행의 ‘DGB함께예금’(연 4.05%), BNK부산은행의 ’더(The) 특판 정기예금’(연 4%) 등이다. 이들 상품은 기본 금리도 연 3.6~3.8%로 최고 금리와 큰 차이가 나지 않고, 지키기 어려운 조건을 단 ‘낚시성 상품’도 아니다. 주요 시중은행도 최대 연 3.8% 수준의 예금 상품을 최근 속속 내놨다.

금융권에선 지난해 자금시장을 ‘패닉’으로 몰았던 ‘레고랜드 사태’ 후폭풍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지난해 9월 28일 불거진 레고랜드 사태로 채권 시장이 얼어붙으며 자금 조달이 어려워지자 은행들은 수신 금리를 높이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시중은행에서 연 5%대 예금 상품을 내놓기도 했다. 지난해 7월 연 2.93%였던 예금은행 평균 수신금리(신규취급액 기준)는 레고랜드 사태 이후인 지난해 10~12월에 연 4%를 웃돌았다.

김영희 디자이너

김영희 디자이너

안전한 은행의 예금 금리가 오르자 고객들은 은행에 돈을 많이 맡겼다. 지난해 6월 1928조6373억원 수준이던 예금은행 원화예금 잔액은 같은 해 11월 1973조1725억원으로 불었다.

돈을 빨아들였던 고금리 예금의 만기가 돌아오기 시작하면서 뭉칫돈을 두고 다시 은행들이 금리 경쟁에 시동을 거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금융권에서는 올 9월 이후 연말까지 도래한 예금 만기 규모가 100조원을 넘길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경록 신영증권 연구원은 “지난해 금리인상 본격화에 레고랜드 사태가 겹치며, 은행 예금 금리가 급등하고 은행 유입액 규모도 크게 늘었다”라며 “이후 1년이 지난 시점에 예금 만기가 대거 도래하며 예금금리 상승이나 은행채 발행의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라고 말했다.

김경진 기자

김경진 기자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달 은행채는 3조7794억원 순발행(신규 발행액이 상환액보다 많은 것)을 기록했다. 지난해 9월(7조4000억원) 이후 가장 많은 순 발행 규모다. 만기 예금을 돌려주기 위한 용도 등으로 은행채 발행이 늘었다는 것이다.

문제는 은행권 수신금리 경쟁 및 은행채 발행 증가 모두 대출 금리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수신 금리 상승과 은행채 발행 증가에 따른 은행채 금리 상승은 모두 금융회사 조달 비용 증가로 직결된다”라며 “조달 비용이 늘어나면 대출 금리는 오를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이에 경기 부진 속 취약 계층의 상환 능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다만 지난해와 같은 강도의 금리 경쟁이 나타날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게 시장의 판단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지난해 이맘때는 레고랜드 사태도 있었지만, 무엇보다 기준금리가 오르던 시기”라며 “기준금리 인하 기대가 나오는 현시점에서 예금 금리 상승은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짚었다. 여기에 금융당국도 제동을 건 상황이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지난달 말 금융시장점검회의에서 “미국 고금리 장기화 우려가 대두되는 등 금융회사의 안정적 경영과 건전성 관리가 중요하다”며 “가계대출 확대·고금리 특판예금 취급 등 외형경쟁을 자제하고 연체율 등 자산건전성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