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유네스코, ‘군함도’ 결정문 곧 채택…“관련국과 지속 대화 권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가 이르면 이번주 과거 조선인 강제노역 현장이었던 메이지 산업혁명 시절 유산과 관련해 일본측에 한국 등과 지속적인 대화를 하라고 권고하는 내용의 최종 결정문을 채택할 전망이다.

일본 나가사키현 하시마(일명 '군함도') 인근 해상의 유람선에서 보이는 군함도. 연합뉴스

일본 나가사키현 하시마(일명 '군함도') 인근 해상의 유람선에서 보이는 군함도. 연합뉴스

10일 공개된 세계유산위의 결정문 초안에는 하시마(端島ㆍ일명 군함도) 탄광 등과 관련 “시설의 해석 전략을 개선하기 위해 새로운 증언 검토 등 추가 연구와 자료 수집ㆍ검증뿐만 아니라 관련국들과 대화를 지속할 것을 독려(Encourage)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또 향후 관련국과의 대화와 일본 측이 취할 추가 조치 결과는 내년 12월 1일까지 세계유산위의 사무국인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와 그 자문기구에 제출해 검토받도록 했다.

세계유산위가 대화를 권고한 관련국은 사실상 한국을 뜻한다. 일본은 2015년 메이지 산업혁명 유산을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하면서 조선인 강제노역을 포함한 ‘전체 역사’(full history)를 알려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이를 제대로 지키지 않았다.

일본은 희생자들을 기리기 위한 정보센터를 설치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정보센터는 유산 현장이 아닌 도쿄에 만들었다. 더구나 도쿄 정보센터에도 조선인 차별이나 인권 침해 사실을 부각하지 않는 등 역사를 왜곡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산업유산정보센터내부의 모습. 산업유산정보센터 제공

산업유산정보센터내부의 모습. 산업유산정보센터 제공

이 때문에 세계유산위는 2021년 7월 조선인 강제징용자에 대한 설명 부족 등을 지적하며 이례적으로 ‘강력한 유감’을 표하는 결정문을 내고, 일본에는 지난해 12월까지 보존현황보고서를 제출하도록 했다. 이번 결정문 채택은 세계유산위가 일본에 강력한 유감을 표명한 이후 2년여만에 일본의 추가 조치를 중간 평가하는 성격을 띤다.

세계유산위 홈페이지에 따르면 결정문 채택과 관련한 안건은 10일부터 25일까지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개최되는 제45차 세계유산위 회의에 상정됐다. 군함도 등과 관련한 결정문은 오는 14~16일께 채택될 가능성이 크다. 지금까지 메이지 산업혁명 유산 등재와 관련해 일본의 책임 있는 후속조치를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던 외교부는 이 시기에 맞춰 주 유네스코 대사를 포함해 본부 인력을 파견할 계획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한국이 세계유산위 이사국은 아니지만 한국과 관련된 사안의 상정 등을 감안해 외부부 인사를 파견할 예정”이라며 “조선인 노동자들과 관련한 민감한 내용이 담겨있기 때문에 정부는 조율을 거친 최종안이 도출된 이후 공식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사도광산

사도광산

세계유산위의 이번 결정은 또 다른 조선인 강제노역 현장인 일본 사도(佐渡) 광산의 추가 세계유산 등재 과정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 국제사회가 메이지 산업혁명 유산 문제를 어떻게 평가하느냐가 향후 사도광산과 관련한 여론 형성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사도광산은 현재 유네스코 자문기구인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ㆍ이코모스) 심사를 받고 있다. 최종 등재 여부는 내년 세계유산위에서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