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손톱' 내세웠지만…클린스만호, 데뷔 5경기 연속 무승 '부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5번째 A매치도 승리를 놓친 클린스만호. 로이터=연합뉴스

5번째 A매치도 승리를 놓친 클린스만호. 로이터=연합뉴스

클린스만호가 웨일스와의 평가전에서 득점 없이 비기며 5경기 연속으로 승리를 놓쳤다.

위르겐 클린스만(독일)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은 8일(한국시간) 영국 웨일스의 카디프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웨일스와의 평가전에서 0-0 무승부를 기록했다.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에서 한국은 28위, 웨일스는 35위다. 지난 2월 한국 지휘봉을 잡은 클린스만 감독은 이번에도 첫 승을 올리는 데 실패했다.

이로써 그의 통산 전적은 3무2패가 됐다. 클린스만호는 3월 A매치에서 콜롬비아(2-2), 우루과이(1-2)를 상대로 승리를 거두지 못했고, 6월 A매치에서는 페루(0-1)에 지고 엘살바도르(1-1)와 비겼다. 역대 한국의 외국인 감독 중 부임 후 5경기째 승리가 없는 건 클린스만 감독이 유일하다.

지도력 입증이 절신한 클린스만(왼쪽) 감독. 로이터=연합뉴스

지도력 입증이 절신한 클린스만(왼쪽) 감독. 로이터=연합뉴스

한국은 영국 뉴캐슬로 이동해 13일 오전 1시 30분 사우디아라비아(FIFA랭킹 54위)를 상대로 재차 첫 승리에 도전한다. 사우디는 최근 로베르토 만치니(이탈리아) 전 이탈리아 국가대표 감독을 사령탑에 선임했다. 클린스만 감독은 손흥민을 최전방에 조규성(미트윌란)과 함께 세우는 '손톱' 전술을 들고 나왔다.

2선 공격은 황인범(즈베즈다), 박용우(알아인), 이재성(마인츠), 홍현석(헨트)이 맡았다. 수비는 왼쪽부터 이기제(수원), 김민재(바이에른 뮌헨), 정승현, 설영우(이상 울산)가 배치됐다. 선발 골키퍼로는 김승규(알샤바브)가 출했한다. 하지만 출범 5번째 경기에서도 확실한 색깔을 드러내지 못하고 답답한 경기력을 보였다.

지난 주말 좋은 활약을 보여줬던 유럽파 선수들이 뛰었는데도 확실한 공격 루트를 찾지 못했다. 말그대로 '무색·무취' 전술이었다. 손흥민(토트넘)은 소속팀에서 해트트릭을 작성하고 합류했고, 홍현석(헨트) 역시 멀티 골(2골)의 기쁨을 맛봤다. 황희찬(울버햄프턴)도 득점이 있었다. 그래도 손흥민은 최전방과 중원을 오가며 '주장의 품격'이 보이는 맹활약을 펼쳤다. 한국은 이날 슈팅 4개(웨일스 10개)를 기록했다. 이 중 3개를 손흥민이 만들었다.

홀로 빛난 캡틴 손흥민(오른쪽). 로이터=연합뉴스

홀로 빛난 캡틴 손흥민(오른쪽). 로이터=연합뉴스

한국은 중원에서 빌드업도 비효율적이었다. 득점 찬스를 열어줄 날카로운 패스도 실종됐다. 패스에서는 한국이 564개로 웨일스(388개)를 크게 앞섰지만, 후방에서 백패스와 횡패스만 많았다. 손흥민은 이날 패스 42개를 시도해 38개를 동료에게 배달, 90%의 패스 성공률을 기록했다. 영국 스카이스포츠는 경기 후 "웨일스와 한국이 득점 없이 비겼다"며 "한국은 카타르 월드컵에서 16강에 올랐지만 신임 클린스만 감독 체제 이후 여전히 승리를 기다리고 있다. 지금까지 그의 성적표는 3무2패를 기록 중"이라며 부진한 성적을 꼬집었다.

클린스만 감독은 최근 ‘재택근무’ 논란까지 터졌다. 부임할 당시 ‘한국에 상주하겠다’고 밝혔던 것과는 달리 그는 주로 미국과 유럽에서 지내고 있다. 현지에서 방송에 출연하고 각종 행사에 참여하는 등 대표팀 감독 업무와 무관한 일에도 여러 차례 모습을 드러냈다. “한국 대표팀 감독 자리를 가볍게 여기는 것 아니냐”는 비난을 받고 있다. 그러나 클린스만 감독은 “‘원격 근무’ 방식으로 열심히 일하고 있다. K리그 등 한국 상황은 마이클 김 코치와 차두리 어드바이저가 지속해서 관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