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부산을사랑하는시민정책연대, 일본 日핵오염수 방류반대 기자회견

중앙일보

입력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 핵 오염수 해양 방류 반대 대책위원회인 부산을 사랑하는 시민정책연대(이하 정책연대)가 지난 7일 오전 11시 부산역 광장에서 일본의 후쿠시마 핵 오염수 해양 방류를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정책연대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중국 등 태평양 연안국들의 우려와 반대에도 불구하고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핵 오염수 해양 방류가 일주일 넘게 이어지고 있다”라며 “핵 오염수를 방류하기 시작하면 일본에 가장 인접한 우리나라의 피해는 분명하다. 당연히 우리나라도 핵 오염수 방류를 적극적으로 반대하고 나서야 할 것 같지만, 한국 정부의 반응은 미온적이기만 하다. 핵 오염수 방류를 적극적으로 반대하지 않고 있는 것이다”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일본의 후쿠시마 핵 오염수 방출에 반대하는 한 교수는 정부의 미온적 반응에 대해 윤석열 정부가 기본적으로 원자력에 대한 효용성이 큰 정부이기 때문이라고 해석했다. 즉 원자력에 대한 위험성을 과소평가하고 방사성 물질이 크게 위험하지 않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라며 “게다가 핵 오염수 방류를 외교 동맹을 강화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으로 보고 있는 것도 큰 문제로, 이를 통해 현 정부는 후쿠시마 핵 오염수 방류에 면죄부를 주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정책연대는 우리나라와 전 세계 인류의 건강을 위해 일본의 후쿠시마 핵 오염수 방류에 아시아가 공동으로 대응하고 나서야 하며, 이는 반일 감정 선동이 아닌 대한민국과 인류운명공동체의 환경권, 생명권, 생존권 보장을 위한 결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지금이라도 윤석열 정부는 아시아 공동으로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일본을 제소해야 할 것이라며, 그것만이 우리 인류의 건강한 미래를 지키는 길이 될 것임이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국민의 힘 소속 부산시 당 국회의원들과 위원장 조경태 국회의원을 향해 진정으로 부산시민을 건강 주권을 보호하면 중앙당에 즉각적인 방류 중단 입장 표명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고, 일본 후쿠시마 핵 오염수 방류 관련 대책 수립을 촉구했다.

특히, 2004년 제17대부터 2020년 제21대까지 줄곧 부산을 지키며 활동해온 조경태 의원의 미온적인 태도는 그를 사랑하는 많은 부산 시민들로부터 분노를 사고 있다. 조경태 의원이 진정으로 부산 시민과 나아가 대한민국 국민을 위해 헌신한다면, 당연히 이번 촉구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여야 했다.

이어 정책연대는 “일본에게 후쿠시마 핵 오염수 방류 중단을 강력하게 요청하고, 적극 비호 두둔, 조장하고 있는 조경태 의원의 부당한 처사"라고 강력히 비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