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비누·치약에도 자물쇠 걸었다…좀도둑과 싸우는 美 마트 상황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미국에서 좀도둑이 늘어나면서 슈퍼마켓 판매대에서 비누·치약·면도기 등 생필품 판매가 중단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워싱턴포스트(WP)는 5일(현지시간) 워싱턴과 버지니아, 메릴랜드 일대의 소매품 체인인 자이언트가 워싱턴 전체 매장에서 전국적으로 유통되는 대형 브랜드의 건강 및 미용용품 판매를 전면 중단한다고 보도했다.

치약을 잠가놓고 판매하는 미국 뉴욕 소매점의 진열대. AFP=연합뉴스

치약을 잠가놓고 판매하는 미국 뉴욕 소매점의 진열대. AFP=연합뉴스

콜게이트 치약, 타이드 세제, 애드빌 진통제 등 대형 브랜드의 대표적 제품이 진열대에서 사라진다는 것이다. 다만 대형 브랜드가 아닌 자체 브랜드의 제품은 취급하며 고객은 매장을 빠져나가기 전에 영수증 검사를 받아야 한다. 물가가 오르고 생필품 절도가 늘어나면서 생긴 일이다.

경비를 늘리고 뒷문 출입을 금지하고 셀프 계산 숫자를 제한하는 등 방식을 시도했지만 큰 효과를 거두지 못하자 이같은 고육책을 쓰게 된 것으로 보인다.

아이라 크레스 자이언트 대표는 "해당 제품들을 물론 판매하고 싶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며 "판매대에 내놓기만 하면 사라져서 결국 이들 브랜드는 판매대에 존재하지 않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대형 브랜드 생필품의 경우 손쉬운 유통이 가능해 조직범죄를 포함한 각종 절도의 우선 표적이 된다는 게 업계 측의 설명이다.

미국에서 생필품 절도는 주요 대도시 우범지대를 중심으로 점점 늘어나고 있다. 지난해 발표된 전미소매연합 자료에 따르면 2021년 기준 유통업체에서 조직적인 절도가 전년 대비 26.5% 증가했으며, 전체 손실의 절반 가까이 차지했다.

월마트 등 일부 유통 체인은 워싱턴 등 절도가 빈번히 일어나는 지역을 중심으로 비누 등 생필품을 자물쇠로 잠그거나 최소한 제품만 판매대에 내놓고 있다. 전국적 유통 체인인 월그린 역시 시카고 도심에서 반창고와 과자, 배터리 등 절도의 표적이 되는 품목은 별도 보관하고 온라인 주문만 받기도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