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인도 대신 ‘바라트’… 국호 논란 부른 모디 총리의 G20 초청장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인도 정부가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자들에게 보낸 만찬 초청장에 '인디아'(India) 대신 산스크리트어 국명인 '바라트'(Bharat)를 사용해 논란이 일고 있다.

크리켓 경기 응원단이 내건 인도 국기엔 바라트라는 산슼리트어 국명이 적혀있다. AP=연합뉴스

크리켓 경기 응원단이 내건 인도 국기엔 바라트라는 산슼리트어 국명이 적혀있다. AP=연합뉴스

5일(현지시간) 인도 매체와 블룸버그 통신 등에 따르면 초청장은 인도 대통령실이 오는 9일 만찬을 위해 보낸 것이다. 초청장에는 '프레지던트 오브 바라트'(President of Bharat)라고 표시돼 있다.

이같은 표기엔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의 힌두 민족주의 성향이 담겨있다. 정부와 여당인 인도국민당(BJP)은 인디아라는 영국 식민 지배 시절 용어 대신에 바라트를 쓰는 게 맞는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야권 인사들은 반대하고 있다.

바라트란 용어는 헌법에 나오는 인디아 대신에 쓰는 경우가 있고 팝송이나 영화에도 종종 나온다.

내년 4월 총선을 염두에 둔 정치적 포석이라는 분석도 있다. BJP 정책은 14억명 인구의 80%를 점하는 힌두교도 표를 압도적으로 얻어 총선에서 승리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블룸버그 통신은 전했다.

'인디아'는 제1야당 인도국민회의(INC)가 지난 7월 여러 지역 정당과 함께 총선에서 모디 정부에 맞서려고 결성한 정치연합체의 이름(INDIA)과도 같다. 인디아에 합류한 지역정당 민족주의국민회의당(NCP)의 샤라드 파와르 총재는 이날 어느 누구도 국명을 바꿀 권리가 없다면서 정치연합체 회의에서 이 문제가 논의될 것이라고 반발했다.

연방정부 교육장관인 다르멘드라 프라단은 ANI 통신에 "(인도) 대통령이 '바라트'에 우선권을 줬다. 이는 식민지 정신상태에서 벗어나는 뜻깊은 선언"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