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광복회 "박민식, 백선엽 발언 사실 아냐…공은 공, 친일은 친일"

중앙일보

입력

이종찬 광복회장. 연합뉴스

이종찬 광복회장. 연합뉴스

광복회는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이 전날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 회의에서 '이종찬 광복회장이 백선엽 장군은 친일반민족행위자가 아니라고 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광복회는 5일 보도자료를 내고 "백선엽 장군과 관련된 광복회와 이종찬 회장은 일관된 입장"이라며 "'공은 공이고, 친일은 친일대로 평가하는 것이 맞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백선엽 장군이 일제 치하의 만주군 간도특설대에서 근무한 적이 있는 것도, 해방되면서 영어군사학교에 들어온 이후 한국전쟁과 국군의 발전에 공이 있는 것도 사실"이라며 "나머지는 국민 각자의 판단에 맡기는 게 옳다는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박 전 장관은 전날 정무위 전체 회의에서 백선엽 장군의 독립운동가 토벌 행적과 관련한 김성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내 이야기보다 광복회장의 이야기를 전하겠다"며 "백 장군은 본인(이종찬 회장)이 세 번 네 번 확인했는데 결코 친일반민족행위자가 아니었고, 광복군 선배들이 조사한 바에 의하면 거기서도 친일반민족행위자가 아니더라고 (이종찬 회장이) 말했다"고 답했다.

이와 관련해 이 회장은 "이전 광복회에서 나온 '친일반민족행위자명단' 책자를 보고 이야기한 것 같다"며 "이 책은 조사를 한 책이기보다는 광복회에서 해방 후 반민족행위특별조사위원회의 자료를 근거로 친일반민족행위자 리스트를 만든 책인데, 이 책의 명단에 백선엽이 빠진 것을 보고 이야기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고 광복회는 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