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회자살예방포럼 "자살 정책, 총괄 컨트롤타워 세워야"

중앙일보

입력

최근 젊은층에서의 극단선택이 잇따르는 가운데 부처별로 흩어진 자살예방정책을 총괄하는 컨트롤타워를 세워야 한다는 전문가 제언이 나왔다.

5일 국회자살예방포럼과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이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개최한 2023 국회자살예방포럼 제6차 국제세미나에서 백종우 경희대학교병원 교수는 “보건복지부, 교육부, 여가부로 분산된 체계의 컨트롤 타워-거버넌스를 구성하고 학교와 교사에 대한 전문적 정신건강자문과 지원을 제도화하는 방안을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세미나는 ‘젊은 세대의 자살예방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을 주제로 열렸다. 백 교수와 마틴 반덴딕 세계보건기구(WHO) 서태평양 정신보건ᐧ약물남용 담당관, 준 타치바나 일본 본드프로젝트 대표 등이 발표자로 나섰다. 삼성금융네트웍스 생명존중사무국 라이키여채은(고려대)멘토가 관련 사례 발표를 진행했다.

마틴 반덴딕 WHO 담당관은 “UN에선 2030년까지 자살률을 3분의 1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라며 “자살 수단에 대한 접근 제한과 책임 있는 보도를 위한 매체와의 상호작용, 보편적 심리·사회적 개입이 모든 청소년에게 제공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타치바나 일본 본드프로젝트 대표는 일본 젊은 여성들을 위한 ‘어플리케이션 상담 시스템’, ‘전화ᐧ방문, 쉼터, 온라인 상담’, ‘온라인 순찰’ 등을 소개하며 “온라인과 실생활에서 소속감을 형성하여 맞춤형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여채은 멘토는 국내 맞춤형으로 개발한 최초 디지털 게임 기반의 체험학습 ‘마음보호훈련’ 프로그램인 라이키를 소개했다.

윤호중 국회자살예방포럼 공동대표는 이날 세미나에서 “청소년의 정신건강을 악화시키는 요인은 계속 증가하고 있는 반면, 청소년을 보호할 수 있는 보호·관리체계는 부족하다”며 “총체적이고 종합적인 대책수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국회자살예방포럼과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은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2023 국회자살예방포럼 제6차 국제세미나'를 개최했다. 사진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제공

국회자살예방포럼과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은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2023 국회자살예방포럼 제6차 국제세미나'를 개최했다. 사진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제공

윤재옥 국회자살예방포럼 공동대표는 “정부에서는 ‘제5차 자살예방기본계획’을 통해 정신건강 검진 확대와 생애주기별·생활터별 맞춤형 자살예방 정책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면서 “국가적 차원에서 자살에 대한 공동의 관심을 높이고 정책적 지원을 지속할 때 안타까운 극단적 선택도 줄여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제2기 국회자살예방포럼은 국회의원들이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자는 취지로 2020년 9월 창립했다. 현재 여야 국회의원 59명이 참여하고 있다. 안실련,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와 자살예방 정책 세미나, 국제세미나, 입법 및 예산확보, 제도개선 활동, 지방자치단체 자살예방 실태 조사 등을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