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뉴스타파의 김만배 인터뷰는 중대범죄이자 국기문란 행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이동관

이동관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이 지난해 대선 사흘 전 인터넷매체 뉴스타파가 이른바 ‘김만배 허위 인터뷰’를 보도한 데 대해 “중대범죄이자 국기문란 행위”라며 “가짜뉴스에 대한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도입이 필요하다”고 4일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011년 부산저축은행 수사 당시 대장동 대출 브로커를 만나 사건을 무마했다고 주장하는 대장동 민간업자 김만배씨와 신학림 전 언론노조 위원장(뉴스타파 전문위원) 간 대화 녹음파일 보도(2022년 3월 6일)를 놓고서다.

이 위원장은 이날 국회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윤두현 국민의힘 의원이 “뉴스타파가 허위 인터뷰하고, 김의철 사장의 KBS, 박성제 사장의 MBC에서 대대적으로 보도했다. 경마식 보도를 악용한 지능범죄”라고 지적하자 “저는 훨씬 더 심각한 범죄행위라고 생각한다. 수사와 별개로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모니터를 통해 엄중 조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인터넷매체가 가짜뉴스를 퍼뜨리면, 공영방송이 이를 증폭하고, 특정 진영에 편향된 매체가 다시 뉴스를 활류하는 악순환의 사이클”이라며 “다시는 이런 일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원스트라이크 아웃제(One-Strike Laws)를 도입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악의적인 조작 보도는 한 번만 하더라도 해당 언론사를 폐간해야 한다는 뜻이다.

국민의힘 소속 장제원 과방위원장은 “더 큰 시나리오 창작자가 있다고 본다”며 “인터뷰는 2021년 9월에 했는데 보도는 대선 3일 전 나왔다. 가장 이득을 본 사람이 배후”라며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겨냥했다. 이 위원장도 “(과거) 정치부 기자 시절 선거 때마다 봤던 일이다. 2002년 김대업 병풍, 2007년 BBK, 2022년 대장동 등 ‘아니면 말고’식 흑색선전은 근절시켜야 할 정치문화”라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