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노벨평화상 받은 언론인, 러시아가 '외국 스파이'로 지목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러시아 언론인 드미트리 무라토프가 지난 6월 8일 모스크바에서 러시아군의 명예를 반복적으로 훼손한 혐의로 기소된 인권단체 의장 올레그 오를로프의 재판에 참석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러시아 언론인 드미트리 무라토프가 지난 6월 8일 모스크바에서 러시아군의 명예를 반복적으로 훼손한 혐의로 기소된 인권단체 의장 올레그 오를로프의 재판에 참석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러시아 정부가 1일(현지시간) 노벨평화상을 받은 언론인 드미트리 무라토프(62)를 ‘외국 스파이’로 지목했다고 뉴욕타임스(NYT) 가 보도했다.

NYT에 따르면 러시아 법무부는 이날 무라토프를 ‘외국 요원(foreign agent)’ 명단에 추가하면서 그 이유로 “(무라토프가) 외국 플랫폼을 통해 러시아 연방의 외교 및 국내 정책에 대한 부정적 입장을 형성하는 의견을 전파했다”고 밝혔다.

무라토프는 러시아에서 가장 존경받는 독립 언론인 중 하나로, 독립 언론 ‘노바야 가제타’의 창간 멤버이자 편집장이다.

1993년 창간된 ‘노바야 가제타’는 블라디미르 푸틴 행정부의 비리를 폭로하는 등 러시아 정부에 비판적인 기사를 써 왔다.

이에 2006년 푸틴 대통령의 체첸 전쟁을 비판해온 소속 기자 안나 폴리트코프스카야가 총에 맞아 사망하는 등 2000년 이후에만 기자들 6명이 살해됐다.

무라토프는 지난 2021년 푸틴 정권의 박해 속에서도 언론 보도의 독립성을 지키고 기자의 권리를 보호하는 데 노력한 공을 인정받아 노벨 평화상을 받았다.

이 메달을 지난해 6월 경매에 부친 무라토프는 낙찰액 1억 350만 달러(약 1368억원)를 우크라이나 아동 및 피난민 지원에 쓰이도록 유니세프(UNICEF)에 기부했다.

지난해 3월 전쟁을 비판하는 사람에게 15년까지 실형을 선고할 수 있게 규정한 ‘전쟁 보도 금지법’이 발효되면서 노바야 가제타가 신문 발행을 중단한 뒤 기자들은 해외로 피신해 활동해왔으나 무라토프는 러시아에 남았다.

지난해 4월에는 모스크바발 열차에서 괴한으로부터 붉은 페인트 테러를 당하기도 했다. 당시 외신은 익명의 미국 관리를 인용해 이 테러를 러시아 정보당국이 계획했다고 보도했다.

러시아 당국은 거의 매주 금요일마다 다른 나라의 이익을 대변하면서 외국의 자금 지원을 받는 것으로 보이는 인물이나 단체를 ‘외국 요원’으로 지정해왔다. 미 시카고대 교수인 경제학자 콘스탄틴 소닌 등이 명단에 올랐다.

NYT는 이를 두고 구 소련 스탈린 치하에서 유혈 진입을 정당화하기 위해 사용된 ‘인민의 적’과 비슷하다고 지적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