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국 행사 빠진 윤미향 의원, 친북 총련 주최 추도식 갔다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855호 08면

윤미향

윤미향

윤미향(사진) 의원(무소속)이 1일 친북 단체인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총련)가 주최한 ‘간토 대지진 조선인 학살 100년 도쿄 동포 추도식’에 참석했다. 같은 날 주일본 대한민국민단(민단)이 주최하고 주일 한국대사관이 후원한 추모 행사엔 참석하지 않았다. 윤 의원은 지난달 30일 밤 하네다공항을 통해 입국했다.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윤 의원은 간토 대지진 100주년을 맞은 이날 오후 일본 도쿄 스미다구 요코아미초 공원에서 열린 총련 주최 추도식에 참석했다. 추도식엔 허종만 의장 등 총련 지도부도 자리를 함께했다. 허 의장은 2020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노력 영웅’ 칭호를 받은 인물이다. 또 고덕우 총련 도쿄본부 위원장은 이날 추도식에서 한국 정부를 “남조선 괴뢰도당”이라고 지칭한 것으로 전해졌다.

방일에 앞서 윤 의원 측은 국회 사무처를 통해 외교부에 공문을 보내 입국 협조를 요청했다. 이에 주일 한국대사관은 윤 의원 입국 수속을 지원하고 숙소까지 차량을 제공했다. 논란이 일자 윤 의원실 관계자는 “간토 대지진 학살 100주기 추도 사업과 관련한 여러 행사가 있어 참석한 것”이라며 “총련이나 총련의 발언 등은 윤 의윈과 전혀 관련이 없다”고 밝혔다. 이어 “윤 의원은 일본 측에 진상 규명과 국가 책임을 추궁하고 피해자를 추도하기 위해 간 것”이라며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다루는 간담회 등 다양한 행사에 참석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런 가운데 간토 대지진 100주년을 맞아 민단이 주최한 추념식도 이날 도쿄 지요다구 국제포럼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에서 윤덕민 주일대사는 “대지진 당시 한국인들이 억울하게 희생됐다는 사실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역사 그 자체”라며 “이런 불행한 과거사는 되풀이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하토야마 유키오 전 일본 총리를 비롯해 야마구치 나쓰오 공명당 대표, 후쿠시마 미즈호 사회민주당 대표, 다케다 료타 일한의원연맹 간사장 등 일본 정계 인사 10여 명도 참석해 헌화했다. 자민당 의원 등 일본 정치인이 민단 주최 추념식에 참석한 건 이번이 처음으로 최근 한·일 관계 변화를 보여주는 것으로 풀이된다.

100년 전 발생한 간토 대지진으로 당시 10만5000여 명이 사망했다. 지진으로 인한 혼란 속에서 ‘조선인이 폭동을 일으켰다’ ‘우물에 독을 탔다’ 등의 유언비어가 퍼졌고 6000명으로 추산되는 조선인이 일본 경찰과 재향군인·민간인들에 의해 잔혹하게 살해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