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보]北, 한미연합연습 대응 전군지휘훈련 실시…김정은 시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딸 주애와 함께 28일 북한의 해군절을 맞아 해군사령부를 방문해 장병들을 격려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9일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딸 주애와 함께 28일 북한의 해군절을 맞아 해군사령부를 방문해 장병들을 격려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9일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군이 한미 연합 ‘을지 자유의 방패’(UFS·을지프리덤실드) 연습에 대응한 전군지휘훈련에 돌입한 가운데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훈련 현장을 방문한 것으로 확인됐다.

31일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 동지께서 8월 29일 조선인민군 총참모부 훈련지휘소를 방문하시고 전군지휘훈련 진행 정형을 시찰했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의 훈련지휘소 방문에는 박정천 북한군 원수와 강순남 국방상이 동행했다.

통신은 “김정은 동지께서는 총참모장으로부터 전쟁발생시 시간별, 단계별 정황에 따르는 적군과 아군의 예상 행동 기도에 대한 보고를 받으시고 전군지휘훈련 조직 정형과 진행 실태를 구체적으로 시찰했다”고 전했다.

북한군은 지휘소 훈련인 한미 연합 UFS에 대응해 전면전을 가상한 지휘소 훈련을 실시하는 것으로 보인다.

통신은 훈련 목표에 대해 “원수들의 불의적인 무력침공을 격퇴하고 전면적인 반공격으로 이행하여 남반부 전 영토를 점령”하는 것이라고 소개했다.

김 위원장은 작전 초기에 적의 전쟁 잠재력과 적군의 전쟁 지휘 구심점에 심대한 타격을 가하고 지휘통신수단들을 마비시켜 초기부터 기를 꺾어놓고 전투행동에 혼란을 주며 적의 전쟁수행의지와 능력을 마비시키는데 최대한 관심을 가질 것을 주문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김 위원장은 “현대전은 두뇌전의 대결”이라며 “전쟁에서의 승패여부는 싸움에 앞서 지휘관의 두뇌에 의해 먼저 결정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군의 모든 지휘관들이 능숙한 조직적 수완과 영활한 영군술을 소유하기 위한 참모부 훈련과 작전전투정황 처리 훈련을 실전환경 속에서 강도 높이 진행함으로써 훈련이 아닌 실제 전쟁마당에서 임기응변하는 만능싸움군, 당당한 실력가들로 철저히 준비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 “미국과 ‘대한민국’ 군부 깡패들의 분주한 군사적 움직임과 빈번히 행해지는 확대된 각이한 군사연습들은 놈들의 반공화국 침략기도의 여지없는 폭로”라며 “이에 철저히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