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산업장관 후보자 '이차전지 벤처펀드' 보유…野 "이해상충" 방 "처분하겠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 측이 2억원 규모의 이차전지 벤처펀드를 보유 중인 것과 관련해 야권에서 이해 상충 가능성에 관한 우려가 제기됐다. 방 후보자는 "벤처펀드 보유에 문제가 없다는 법률 검토를 받았다"면서도 "오해가 없도록 펀드를 처분하겠다"고 밝혔다.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한국광해광업공단에 마련된 인사청문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한국광해광업공단에 마련된 인사청문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30일 국회에 제출된 인사청문요청안에 따르면 방 후보자는 본인과 배우자, 자녀 명의로 총 76억796만원의 재산을 보유하고 있다.

방 후보자는 서울 용산구 서빙고동 아파트(23억2400만원), 예금 47억1791만원 등과 함께 배우자 명의의 '이차전지 벤처투자조합(벤처펀드)' 출자지분 2억원을 신고했다. 해당 펀드의 총출자 약정 금액은 48억5000만원으로, 이 중 방 후보자 배우자의 지분은 약 4%다. 투자는 방 후보자가 수출입은행장으로 재직 중이던 2021년 12월로, 현 정부 출범 이전에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야권을 중심으로 '방 후보자가 산업부 장관으로 임명된 후에도 이차전지 분야 초기 스타트업에 투자되는 벤처펀드를 보유한다면 직무상 이해 상충에 해당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차전지를 포함한 첨단산업 육성 정책을 책임지는 산업부 장관으로서 타당하지 않다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윤석열 정부 출범과 함께 장관급인 국무조정실장을 맡은 방 후보자의 가족이 직·간접적으로 정부 출자 및 연구개발비 지원 대상이 되는 벤처펀드를 보유한 것 자체가 적절치 않다는 시각도 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정일영 의원은 "벤처투자조합은 일반인이 접근하기 어려운 투자 수단"이라며 "후보자가 고위 공직을 거치는 동안 가족이 정부 출연 및 국고 지원 대상이 되는 기업 등에 투자해 수익을 추구했다는 것만으로 이미 이해 상충 소지는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적어도 방 후보자가 국무조정실장 자리에 있었을 때라도 이를 처분했었어야 마땅하다"며 "인사청문회에서 방 후보자에게 이 문제를 따져 묻겠다"고 했다.

방 후보자는 산업부 대변인을 통해 "해당 펀드는 소득 공제를 제공할 정도로 중소벤처기업부가 개인에게 투자를 권장하는 대상이었다"며 "법무법인 검토에서도 이해충돌 문제는 전혀 없다는 답변을 받았지만, 장관이 된다면 오해의 소지를 없애기 위해 절차에 따라서 처분하겠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