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영화 '타짜' 너구리 조상건 4월 별세…"갑작스레 떠나셨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배우 조상건. 영화 '타짜' 스틸 컷

배우 조상건. 영화 '타짜' 스틸 컷

영화 ‘타짜’에서 ‘너구리’ 역할을 한 배우 조상건이 지난 4월 77세 나이로 별세했다.

조카 최재형 씨는 고인이 4월 21일 자택에서 세상을 떠났다고 한겨레에 29일 밝혔다.

최씨는 “심장과 신장이 좋지 않아 치료를 받고 계시긴 했지만, 차기작 출연을 검토하시는 등 큰 문제가 없었는데 갑작스럽게 돌아가셔서 가족끼리 장례를 치렀다”고 전했다.

1946년 평안북도에서 태어난 조상건은 한국전쟁 때 서울로 와 서울연극학교를 졸업하고 1966년부터 연극 무대에서 활동했다. 고인은 손병호, 김병옥, 박희순, 임원희, 장영남, 유해진 등 걸출한 배우를 배출한 극단 목화의 창립 멤버로 ‘춘풍의 처’ ‘태’ ‘자전거’ ‘불 좀 꺼주세요’ 등 30여편의 작품에서 활약했다. 1986년엔 대한민국연극제에서 남자연기상을 받았다.

묵직한 저음과 탁월한 연기력을 선보인 고인은 1982년 영화 ‘철인들’을 통해 스크린에도 데뷔했다. 이후 ‘고스트 맘마’, ‘처녀들의 저녁식사’, ‘신라의 달밤’, ‘그때 그 사람들’, ‘싸움의 기술’, ‘타짜’, ‘완득이’ 등에 조연이나 단역으로 출연했다.

특히 영화 ‘타짜’에서 ‘정마담(김혜수)’ 의뢰를 받아 ‘평경장(백윤식)’의 죽음을 조사하는 형사 ‘너구리’ 역을 맡아 얼굴을 널리 알렸다.

1995년 방송된 KBS 광복절 특집 드라마 ‘그날이 오면’에서는 백범 김구 역을 맡아 호평을 받는 등 드라마에서도 연기 활동을 펼쳤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