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내년 총선 누굴 도와줘야 되죠?"…통영시장 선거법 위반 조사

중앙일보

입력

천영기 경남 통영시장. 연합뉴스

천영기 경남 통영시장. 연합뉴스

경남도선관위는 천영기 경남 통영시장이 지난달 열린 지역 축제에서 주민들에게 지역구 의원의 총선 지지를 호소했다는 제보를 받고 공직선거법 위반 여부를 조사 중이라고 28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한 제보자가 천 시장의 선거법 위반 의혹이 담긴 동영상을 도선관위에 제출하면서 시작됐다.

이 제보자가 촬영한 영상을 보면 천 시장은 '제62회 통영한산대첩축제' 마지막 날인 지난 12일 '시민대동제' 행사에서 문제의 발언을 했다.

당시 천 시장은 지역구 의원인 국민의힘 정점식(경남 통영·고성) 의원과 주막을 돌며 "내년에 국회의원 선거가 있습니다. 누굴 도와줘야 되죠"라고 물었다. 이에 시민들이 "정점식"이라고 외치자 "목소리 봐라 목소리 봐 많이 도와주십시오"라고 했다.

정점식 국민의힘 의원. 뉴스1

정점식 국민의힘 의원. 뉴스1

또 특정 동장을 언급하며 "국회의원님하고 초등학교 동기입니다"라며 "내년에 표 안 나오면 알아서 하이소. 무슨 뜻인지 알겠죠"라고 말했다.

공직선거법 제9조에서 따르면 공무원 기타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하는 자는 선거에 대한 부당한 영향력의 행사 기타 선거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를 해선 안 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도선관위 관계자는 "현재 제보가 접수된 만큼 선거법 위반 여부에 대해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다"며 "구체적인 조사 내용은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은 29일 오전 경남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천 시장의 관권 선거 개입에 따른 사퇴를 요구할 계획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