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프리고진, 죽음 직감했나…생전 인터뷰서 "비행기 공중분해될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텔레그램 채널 그레이존이 공개한 프리고진의 인터뷰 모습. 사진 그레이존 캡처

텔레그램 채널 그레이존이 공개한 프리고진의 인터뷰 모습. 사진 그레이존 캡처

비행기 추락사고로 숨진 러시아 용병기업 바그너그룹의 수장 예브게니 프리고진이 생전에 운명을 예상한 듯한 인터뷰 영상이 화제다.

26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바그너가 운영하는 텔레그램 채널 ‘그레이존’은 최근 프리고진이 자국 군사 블로거와 진행한 한 인터뷰 영상을 공개했다. 이 영상은 지난 4월 29일 공개된 것으로 프리고진은 러시아군 지도부와 오랜 기간 마찰을 빚었던 것과 관련 국방부가 진실을 말하는 사람들을 쫓아내고 있어 러시아가 곧 재앙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영상에서 프리고진은 “오늘 우리는 끓는점에 도달했다”면서 “내가 왜 이렇게 솔직하게 얘기할까? 나는 이 나라에서 계속 살아갈 사람들 앞에서 그럴(진실을 숨길) 권리가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특히 프리고진은 “나는 거짓말을 하지 않을 것이며, 러시아가 재앙 직전에 있다고 솔직하게 말해야만 한다”면서 “만약 이 톱니바퀴들이 오늘 조정되지 않으면 비행기는 공중에서 분해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로이터는 프리고진이 비행기 사고를 연상시키는 발언을 한 것을 두고 “그의 운명에 대한 각종 가설이 온라인에서 홍수를 이뤘다”고 전했다.

상트페테르부르크 옛 PMC 바그너 센터 인근의 비공식 추모공간에 꽃을 놓고 있는 시민들. AP=연합뉴스

상트페테르부르크 옛 PMC 바그너 센터 인근의 비공식 추모공간에 꽃을 놓고 있는 시민들. AP=연합뉴스

그레이존 영상에는 그의 사인을 추정하는 수백개의 댓글이 달렸다.

한 네티즌은 “그는 알고 있었다”며 프리고진이 항공기 사고로 인한 죽음을 예감했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다른 게시자는 이번 추락 사고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소행이라고 주장하면서 “이를 이해하지 않으려면 아메바가 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프리고진이 여전히 살아 있을 것이라는 댓글도 이어졌다.

한 게시자는 “프리고진이 비행기 추락 사고 당일 공군총사령관직에서 해임된 세르게이 수로비킨과 함께 자메이카에서 ‘피나 콜라다’를 마시고 있을 것으로 보는 것이 맞다”고 썼다.

크렘린궁은 앞서 프리고진의 사망 배후에 푸틴 대통령이 있다는 추측에 대해 “완벽한 거짓말”이라고 일축했다.

러시아 연방수사위원회는 27일 성명을 내고 지난 23일 모스크바 인근 트베리 지역에서 추락한 제트기 사고 희생자 시신에 대한 유전자 검사 결과가 나왔다며 프리고진의 사망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