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반성문 6차례나 낸 정유정…전문가 "재판을 이벤트로 생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온라인 과외 앱으로 만난 20대 여성을 살해한 정유정(23)이 시신을 담을 여행용 가방을 끌며 피해자의 집으로 향하는 모습이 담긴 폐쇄회로(CC)TV 영상이 공개됐다. 사진 KBS 캡처

온라인 과외 앱으로 만난 20대 여성을 살해한 정유정(23)이 시신을 담을 여행용 가방을 끌며 피해자의 집으로 향하는 모습이 담긴 폐쇄회로(CC)TV 영상이 공개됐다. 사진 KBS 캡처

과외 앱으로 알게 된 또래 여성을 살해해 시신을 훼손하고 유기한 혐의로 기소된 정유정이 재판부에 6차례나 반성문을 제출했다. 전문가들은 인정 욕구에 따른 것이라며 정유정이 모든 재판 과정에 열심히 임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27일 법조계에 따르면 부산지법 형사6부(김태업 부장판사)는 살인 등 혐의로 기소된 정유정에 대한 첫 공판준비기일을 지난 7월 14일 열었다. 오는 28일에는 두 번째 공판준비기일이 예정됐다.

정유정은 첫 공판준비기일에 앞서 국선 변호인 선임을 취소하고 사선 변호인을 선임한 데 이어 본인이 직접 출석할 의무가 없는데도 첫 공판준비기일에 출석했다. 공판준비기일은 범죄 혐의에 관한 피고인의 입장을 확인하고 증거조사를 계획하는 절차다.

범죄심리학 전문가들은 첫 공판준비기일 때 재판부가 정유정의 반성문에 대해 언급한 부분과 그 이후 상황에 주목했다.

당시 재판부는 정유정이 지난 7월 7일 처음 제출한 반성문을 언급하며 "반성문 페이지마다 본인이 쓴 반성문을 판사가 읽어볼까 의심하며 썼던데, 반성문을 제출하면 판사가 반성문을 구체적으로 다 읽어본다"며 "본인이 써낼 게 있다면 어떤 것이든지 써내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재판부는 정유정에게 본인의 출생과 성장 과정, 범행 당시 심경과 범행을 결의한 계기, 할아버지와 가족 사항, 반성문에 담긴 학교생활을 하면서 느낀 점 등을 제출하라고 했다. 이후 정유정은 최근 한 달여 동안 재판부에 5차례에 걸쳐 반성문을 추가로 제출했다.

이를 두고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는 "정유정은 어린 시절부터 아버지 등 어른들에게 무시당해 인정받고 싶어 하는 욕구가 아주 강력한데 판사가 반성문을 통해 본인의 그런 욕구를 알아봐 준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 교수는 "실제로 정유정이 본인의 범행을 반성하고 있을 개연성도 있지만, '경계적 성격장애' 성향도 보이기 때문에 반성하는 모습만 있는 게 아니라는 점도 주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웅혁 건국대 경찰학과 교수도 "반성문을 제출하면 판사가 응대해주는 등 소통할 기회를 잡는 셈이고, 그러한 과정을 누군가가 관심을 가질 이벤트로 생각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정유정이 사회적 소통과 연결이 봉쇄된 상태로 살다가 끔찍한 범죄를 계기로 법정에 서면서 본인에게 사회적 관심이 쏠리는 것을 알게 됐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는 "정유정은 이번 재판 자체를 아주 흥미로운 이벤트로 받아들이고 있을 것이기에 모든 과정에 열심히 임할 것"이라며 "형량을 낮추고 말고의 문제는 중요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