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與 "침략자 '정율성 공원' 멈추라...관광객 유치용? 강기정 궤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광주광역시 남구 양림동 일대에 조성된 ‘정율성로’. 연합뉴스

광주광역시 남구 양림동 일대에 조성된 ‘정율성로’. 연합뉴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24일 광주시가 추진 중인 '정율성 기념공원' 조성 사업과 관련해  "6·25 남침 전쟁범죄를 일으킨 김일성의 부역자를 기념하고 추모하겠다는 것은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스스로 부정하는 것이나 다름없다"며 즉각 백지화를 촉구했다.

행안위 여당 간사인 이만희 의원을 비롯한 국민의힘 행안위원들은 이날 성명을 내고 "정율성 역사공원은 '침략자 역사공원'"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정율성은 해방 전 중국 인민해방군 군가를 작곡했고, 해방 후에는 북한에서 고위 간부를 지내며 북한군 군가를 작곡한 자"라며 "정율성을 기리는 어떠한 시설과 동상, 행사와 사업도 이 땅에서 절대 용납될 수 없다"고 했다.

이어 "게다가 광주는 어떤 곳인가. 군부 권위주의의 어둠 속에서 자유와 민주를 외치며 맹렬히 저항했던 시민들의 위대한 헌신이 바로 광주의 뿌리"라며 "자유와 민주를 무참히 짓밟는 공산주의 체제 주요 인물을 광주 땅에 기린다는 것은 광주 민주화 정신을 모욕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또 "강기정 광주시장이 내놓은 변명도 궤변에 불과하다.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침략 세력마저 미화하겠다는 것이 얼마나 저급하고 창피한 발상이냐"며 "일본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서라면 일본 군국주의 전범 찬양 사업도 서슴지 않겠다는 것이냐"고 되물었다.

이들은 "정율성에 대한 역사적 평가는 이미 끝났다. 이미 반영된 예산이라 어찌할 수 없다는 것 역시 얄팍한 핑계일 뿐"이라며 "기존에 이어오던 정율성 관련 사업은 당연히 폐지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했다.

관련기사

그러면서 "강 시장은 더 이상 억지를 부리지 말고 지금이라도 이 사업의 부당성과 위헌성을 인정하고 사업을 백지화해야 한다"며 "만약 끝내 침략자 역사공원을 고집한다면 지방자치행정 전반을 다루는 행안위 차원에서도 강력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