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윤 대통령, 산업부 장관 후보에 방문규 지명…국조실장엔 방기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은 22일 방문규 현 국무조정실장을 신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2일 방문규 현 국무조정실장을 신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2일 신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에 방문규 현 국무조정실장을 지명했다. 신임 국무조정실장에는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이 임명됐다.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신임 산자부 장관 후보자와 관련 "정통 경제관료로 국정 전반에 대한 폭넓은 이해도와 조정 능력을 바탕으로 규제 혁신, 수출 증진 등 산자 분야 국정과제 잘 추진할 적임자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방 실장은 28회 행정고시에 합격해 국세청에서 공직 생활을 시작했다. 이후 기획재정부에서 예산실장 등 요직을 거쳤고, 박근혜 정부에서 기재부 2차관과 보건복지부 차관을, 문재인 정부에서 한국수출입은행장을 지냈다.

방 실장은 이날 브리핑장에 나와 "경제 급변하면서 우리 경제 무역과 투자환경, 에너지와 자원 정책의 불확실성 늘어나, 이러한 때 전략적인 산업정책 중요하다"며 "이럴 때 막중한 임무 맡게 돼 책임감을 느끼고 산업부가 세계시장에서 주도해나갈 수 있도록 최선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신임 국무조정실장에는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이 발탁됐다. 방 차관에 대해 대통령실은 "행시 34회 출신으로 기재부 차관보, 아시아개발은행 이사를 역임한 정통 경제관료"라며 "풍부한 정책조정 경험 갖고 있어 국조실장으로 국정 현안 합리 조율하고 주요 국정과제 속도감 있게 추진해나갈 것을 기대한다"고 했다. 브리핑장에 나온 방 차관은 "총리를 보좌해 특히 여러 가지 갈등 과제에서 조화로운 해결방안을 찾을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했다.

기재부 1차관으로는 김병환 현 대통령 비서실 경제금융비서관이, 행정안전부 차관으로는 고기동 현 세종특별자치시 행정부시장, 행안부 재난안전본부장에는 이한경 재난관리실장이 내정됐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지난달 말 '오송 지하차도 참사' 책임을 물어 인사 조치를 건의했던 이상래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도 교체됐다. 후임으로 국토부 관료 출신인 김형렬 기계설비건설공제조합 이사장이 임명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